728x90
반응형

2026/02/17 5

AI시대, '어떻게'는 저물고 '왜'가 떠오른다

① 세계 금융시장은 3일 ‘사스포칼립스(서비스형 소프트웨어 붕괴)’라는 전대미문을 목격했다.앤트로픽의 AI 에이전트 서비스 ‘클로드 코워크’가 공개된 지 3주 만에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 시가총액 2850억 달러(약 413조원)가 증발했다. AI가 스스로 AI를 복제하는 단계로 진입하면서, 인원수 기반 과금 모델이 무너졌기 때문이다. ② 코워크는 사용자 시스템에 접근해 파일을 읽고 수정하며 실행하는 ‘자율형 에이전트’ 시대를 열었다. AI는 더 이상 보조 도구가 아니라 판단하고 행동하는 실행 주체다. ③ AI는 이제 산업을 재편하는 플랫폼이자 솔루션 제공자다. 인간에게 남은 경쟁력은 독창성과 철학뿐이다. 이를 ‘흑백요리사 전략’이라 부를 수 있다. AI는 최적의 레시피(how)를 만들 수 있지만, 왜 이..

"AI가 엑셀 잡아먹어" 위기의 MS

① 한때 인공지능(AI) 분야에서 가장 앞선다는 평가를 받았던 마이크로소프트(MS)가 AI 기술 발전의 역풍을 맞고 있다.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와 기술 독점 계약이 끝나고, MS의 엑셀·파워포인트 등 소프트웨어 부문이 AI로 위협을 받으면서 위기론까지 나온다. 테크 업계 일각에서는 “AI 퍼스트 무버(선도자) MS의 굴욕”이라고 했다. ② 10일(현지 시각) 블룸버그에 따르면 멜리우스 리서치는 MS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보유’로 하향 조정했다. 앞서 지난 5일 스티펠이 MS 목표 주가를 540달러에서 392달러로, 투자 의견을 매수에서 보유로 내린 지 나흘 만에 나온 두 번째 등급 하향 조정이다. 지난해 10월 말 542달러였던 MS 주가는 11일에는 404달러까지 떨어졌다. ③ 하지만..

자산 시장의 대폭발 '내러티브의 전염'이 만든 신기루일까

① “광기는 개인에게는 드문 일이다. 그러나 집단, 정당, 국가, 시대에 있어서는 그것이 규칙이다.” 프리드리히 니체의 말이 자산 시장을 대하는 우리의 머릿속을 스쳐 지나간다. 연말쯤 기대했던 ‘코스피 5000’ 고지는 시장의 폭주 앞에 오히려 소박한 목표처럼 보인다. 코스피 지수가 5000포인트를 훌쩍 넘자, 정부는 이제 코스닥 3000 포인트를 외치며 자본 시장 부양을 위한 장밋빛 구호를 쏟아내고 있다. 주식과 금, 은이 동시에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더니, 최근엔 금과 은 가격이 돌연 폭락했다. 문제는 자산시장 대폭발이 어디서 비롯됐고, 무엇에 의해 증폭되고 있는가다. ② 최근 유가 하락에서 비롯된 물가 둔화세는 시장에 실질금리가 하락할 거란 기대를 주었다. 여기에 전 세계적인 인공지능(AI) 투자 수..

축구, 소풍 사라진 학교, 위험한 등교도 금하라

① 지난 10일 부산의 한 초등학교가 학교 운동장에서 축구를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축구의 특성상 넓은 공간을 차지해 다른 놀이를 방해할 수도 있고, 안전사고 우려가 크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친구들에게 물어보니, 축구공에 맞는 아이(나처럼!)는 물론, 넘어지고 부딪혀서 팔다리가 부러지는 아이가 꽤 있단다. 그때마다 보호자가 민원을 제기하다 보니 이미 여러 학교가 축구 금지 조치를 내렸다는 것이다. “이제 축구 대신 야구가 인기겠네?”라고 농담 같은 질문을 했는데 “야구도 금지한 학교들이 꽤 있어”라는 진지한 대답이 돌아왔다. ② 축구, 야구만이 아니다. 아이들이 사고를 당할 것을 우려해 소풍을 없앤 학교도 있고, ‘패배감’을 느낄까 봐 운동회 때 승부를 금지한 학교도 있다. 온라인 ..

운세와 삶의 태도

① 이날은 2월 4일 입춘. 사주 명리학에서는 입춘을 새해의 시작으로 본다고 한다. 우리란 동갑내기 쥐띠생들. 정말일까. 같은 쥐띠생이 다 대박 나진 않을 텐데. 한날한시에 태어나 같은 사주라도 왕자와 거지로 인생이 딴판일 수 있는데. ② 궁금해서 복채를 줄 필요 없는 인공지능(AI)에 내 사주를 넣고 신년 운수를 물었다.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식으로 그럴듯하기도 했지만, 답이 없는 문제를 푼 듯 허무한 생각이 들었다. 인생에, 행복에 정해진 답이 어디 있나. 운도 움직이니 한자로 움직일 운(運)자를 쓰지 않나. ③ 세월이 흐르면서 나는 여성 비하와 염세적인 그 철학자의 신랄한 인생관을 그의 삶을 통해 이해하게 된다. 쇼펜하우어의 아버지는 부유하고 성공한 상인이었으나 행복하지 않았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