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6/02/03 5

머스크 "데이터센터용 위성 최대 100만기 발사"

①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우주에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겠다는 구상을 내놓으며, 위성 100만 기 발사 계획까지 공개했다.머스크는 자신의 우주 기업 ‘스페이스X’를 AI 기업 ‘xAI’, 전기차 기업 ‘테슬라’와 합병 등을 통해 모든 역량을 우주 데이터센터 구축에 투입하는 방안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머스크는 최근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에서 우주 데이터센터가 “2∼3년 내 현실이 될 것”이라고 했다. ② 로이터는 스페이스X가 올해 하반기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xAI와 주식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합병을 논의하고 있다고 지난달 29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스페이스X가 테슬라와 합병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③ 구상의 핵심은 우주 ..

"사람보다 더 안전" 미국 보험사, 테슬라 자율주행차에 보험료 반값

① 자율주행차가 사람이 운전하는 차보다 더 안전하다고 판단한 보험사가 등장했다.미국 뉴욕에 기반을 둔 온라인 보험사 레모네이드는 21일(현지시간) 테슬라의 감독형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FSD를 활성화하고 주행할 경우 마일당 보험료를 약 50% 할인해주는 ‘자율주행차 보험’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자율주행차 전용으로 설계된 최초의 보험 상품이다.② 레모네이드 측은 “자율주행이 이뤄지는 동안 위험도가 현저히 감소한다는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반영한 것”이라고 보험료 할인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테슬라의 FSD 소프트웨어가 업데이트될수록 차량 안전성이 계속 향상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보험료의) 추가 할인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③ 샤이 와이닝거 레모네이드 공동 창업자 겸 사장은 “360도 전방위를 감..

테슬라 인간형 로봇 '옵티머스' 내달부터 텍사스 공장서 '연수'

① 테슬라가 개발 중인 휴머노이드(인간형) 로봇 ‘옵티머스’가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의 공장에서 훈련을 시작할 계획이다. 로봇이 실제 공장에 배치돼 업무를 하기 전 일종의 ‘견습 기간’을 갖는 것이다. ② 24일(현지 시각)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이르면 2월부터 테슬라가 미 오스틴 공장에서 옵티머스가 잘 작동하도록 훈련시킬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테슬라는 앞서 1년 넘게 캘리포니아주 프리몬트 공장에서도 옵티머스를 훈련해왔다. ③ 테슬라는 옵티머스 훈련을 위해 수십 명의 ‘옵티머스 트레이너’를 고용했다. 트레이너들은 카메라가 여러 방향으로 달린 헬멧과 가방 같은 장비를 착용하고 공장에서 작업을 한다. 그런 뒤 작업 중 찍힌 비디오 데이터 등을 로봇에 학습시켜 행동을 그대로 모방하도록 한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

'옷 벗기는 AI그록' 각국 규제, 코너 몰린 머스크

① 소셜미디어 X를 소유한 일론 머스크는 최근 자신의 X에 “그록(Grok)이 미성년자의 나체 이미지를 (자발적으로) 생성하는 경우를 본 적이 없다”며 “그런 경우는 오직 (검열을 우회한) 이용자의 요청에만 일어난다”고 썼다. 그가 소유한 인공지능(AI) 스타트업 xAI의 AI 챗봇 ‘그록’이 나체 이미지를 생성한다는 논란에 휘말리자, 뒤늦게 입장을 밝히고 나선 것이다.하지만 테크 업계에선 AI 안전장치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성급하게 서비스를 출시한 ‘머스크식(式) AI’가 그록 논란의 원인이라고 지적한다.② 18일(현지 시각) 미 IT 매체 더버지는 “그록 사태는 머스크의 AI 포모(FOMO·뒤처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와 정치적 올바름(PC)에 대한 증오에서 시작된 것”이라고 했다. 머스크는 챗GP..

테슬라, 로봇으로 대전환

① 미국 테슬라가 창사 23년 만에 처음으로 직면한 매출 역성장의 돌파구로 휴머노이드를 선택했다. 일론 머스크 CEO가 “미국 캘리포니아 프리몬트 전기차 공장을 로봇 공장으로 전환해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를 연간 100만대 생산할 것”이라고 선언한 것이다. 미국 내에선 “테슬라 역사상 가장 대담하면서도 위험한 전략”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② 28일(현지 시각) 테슬라는 지난해 자동차 매출이 전년 대비 10% 감소한 695억달러, 전체 매출은 3% 줄어든 948억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2003년 창사 이래 첫 연간 매출 감소다. 놀라운 건 머스크의 해법이었다. 그는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이제 모델 S와 X를 명예롭게 마무리할 시점”이라며 단종을 공식화했다. 두 차종은 각각 2012년과 20..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