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6/02/09 5

'천재'라는 말 뒤에 가려진 모차르트

① 올해는 오스트리아의 음악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1756∼1791)의 탄생 270주년이다. 모차르트를 떠올릴 때 우리는 너무 빨리 한 단어로 결론을 내려버린다. ‘천재.’세 살에 이미 작곡을 했고, 다섯 살에 유럽을 순회한 모차르트. 그가 신이 내려준 재능을 평생 낭비하지 않았다는 이야기 말이다. 이 서사는 너무나 익숙해서, 더 이상 의심조차 하지 않게 된다. ② 재라는 단어 하나면 모든 설명이 끝난다. 그의 음악이 왜 그렇게 들리는지, 그가 어떤 삶을 살았는지, 무엇을 두려워했고 무엇을 갈망했는지는 굳이 묻지 않아도 된다. 천재라는 말은 이해의 수고를 덜어주기 때문이다. 감탄만 남기고, 해석은 생략하게 만든다. 우리는 그의 음악 앞에서 놀라워하면 될 뿐이다. ③ 모차르트의 탄생 270주년을 ..

76년 만에 삭제되는 '공무원 복종 의무'

① ‘상명하복’은 군대에서나 통하는 말로 들릴 수 있지만 실제로는 한국의 모든 공무원에게 적용되는 법적 의무다. 국가공무원법과 지방공무원법에 “공무원은 소속 상관의 직무상 명령에 복종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어서다. 표현이 조금 바뀌었을 뿐 1949년 국가공무원법이 제정될 때부터 쭉 유지돼 온 조항으로, 시대의 변화에 뒤처진 법이라는 비판이 적지 않았다. 정부가 76년 만에 이 조항을 없애기로 했다. ② 정부가 25일 입법예고한 국가공무원법과 지방공무원법 개정안의 핵심은 공무원의 ‘복종 의무’를 ‘지휘·감독에 따를 의무’로 바꾼다는 것이다. 하급자는 상급자의 지휘·감독을 따르되 “서로 협력”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게 했다. 위법한 지휘·감독은 따르지 않을 수 있고, 이로 인해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는 내..

한국은 뷰티, 일본은 고령자 케어, 우크라이나는 방위

① CES 2026 행사가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 베네시안 컨벤션센터에는 7일(현지 시각) 정부·공공기관·기업이 팀을 이뤄 만든 공동 전시 공간인 ‘국가관’이 만들어졌다. 국가관을 살펴보면 그 나라의 강점이 무엇인지, 처한 문제점이 무엇인지 엿볼 수 있다. ② K뷰티 열풍에 뷰티·바이오 관련 부스에는 미용 기기를 직접 체험해 보려는 관람객들로 붐볐다. 의료미용 기기업체 아마로스 부스에서는 이날 한 외국인이 직접 리프팅 기기를 체험해보며 동영상과 사진을 찍고 있었다. ③ 일본관에서는 초고령 사회의 단면을 볼 수 있었다. 병원이나 고령자 집에서 사용되는 돌봄 로봇, 노인 건강을 진단·케어하는 제품이 많았다. 스타트업 쇼사비는 3D 모션 인식 기술로 사람 움직임을 진단해 개인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짜주는 ..

미국, 베네수 유전 거머쥐자 '믈라카 딜레마' 커진 중국

① 미국이 베네수엘라 유전 장악에 성공하는 등 ‘석유 패권’을 강화하면서 중국의 ‘믈라카 딜레마’가 심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믈라카 딜레마란 석유 수입량의 80%를 미 해군 영향권 아래 있는 믈라카해협을 통해 들여오는 중국 에너지 안보의 지정학적 취약성을 말한다. ② 중국은 그동안 에너지 수입처를 ‘중동 이외’로 돌려 믈라카 의존도를 낮추려 했다. 하지만 경제 성장 속도에 맞춰 에너지 수입량이 폭증하면서 중동산 석유 의존도는 개선되지 않았다. 유사시 미국이 믈라카해협을 봉쇄하면 중국의 공장이 멈춰 서는 것이다. ③ 이런 중국에 베네수엘라 원유는 ‘에너지 보험’ 역할을 톡톡히 했다. 중국은 지난 10여 년간 베네수엘라에 500억~600억달러(약 73조~88조원) 규모의 차관을 제공하고, 상환을 실물(..

이란 코앞에 토마호크 실은 항모전단

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규모 반정부 시위로 위기에 몰린 이란 지도부를 향해 28일 “시간이 다 돼간다(Time is running out)”며 “신속히 협상 테이블로 나와 공정하고 공평한 ‘핵무기 금지’ 합의를 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미군이 이란 인근에 대규모 전력을 집결시키면서 긴장감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② 트럼프는 이날 소셜미디어에서 “위대한 에이브러햄 링컨 항공모함을 필두로 한 거대한 함대가 이란으로 향하고 있다”며 “베네수엘라에 보냈던 것보다 훨씬 더 큰 규모”라고 했다. 트럼프는 이달 초 베네수엘라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축출 작전을 언급하며 “이 함대 역시 필요하다면 신속하고 맹렬하게 임무를 수행할 준비가 돼 있다”고 했다. ③ 트럼프는 아직 이란 타격 여부를 최종 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