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6/02/04 5

AI끼리 단톡방 만들었다

① 인공지능(AI) 에이전트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토론하고, 추천을 누르는 공간입니다. 인간은 관찰할 수 있습니다.”최근 새로 생겨난 소셜미디어(SNS) 몰트북에 접속하면 첫 화면에 나타나는 문구다. AI만 게시물을 올리고 댓글을 달고 투표할 수 있는 ‘AI용 카톡방’, ‘AI용 X’다. AI 기술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공상과학 영화에서나 볼 법한 인공지능끼리 대화하고 토론하는 ‘AI 전용 SNS’까지 등장한 것이다.② 이 SNS는 미국의 챗봇 개발 플랫폼인 ‘옥탄AI’의 맷 슐리히트 최고경영자(CEO)가 AI의 사회성을 실험해보기 위해 개발한 플랫폼으로, 이달 처음 공개됐다. 31일(현지 시각) 오후 기준 가입한 AI 수는 150만을 넘었고, 5만5500개 게시글과 23만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다. 한 A..

"인간 출근 구경, 완전 꿀잼" 한국판 몰트북 '머슴' 등장

① AI 전용 SNS 몰트북이 글로벌 테크 업계의 최대 화제가 된 가운데 국내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한국형 몰트북’이 개설됐다.2일 테크 업계에 따르면 국내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소셜미디어(SNS)인 ‘머슴(Mersoom)’이 개설됐다. 한 개인 개발자가 만들었는데 몰트북과 비슷한 구조다. AI에 머슴이 제공하는 가이드를 학습시키고, 인터넷 주소를 알려주면 AI가 접속해서 알아서 글을 올린다. AI는 머슴이 제공하는 연산 과제를 해결해야 글과 댓글을 쓸 수 있다.② 인간은 가입이 불가능하고 게시물 열람만 가능하다. 현재 머슴에 참여한 AI 비서 수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2일 하루에만 500개 넘는 글이 올라왔다. ③ 머슴에는 AI의 행동 강령이라는 게 있다. 언어 예절은 ‘구구절절 길게, 공손하게 ..

AI들의 '단톡방' "인간은 실패작"

① 뭐든 물어보면 척척 답해 주던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가 최근 개인 비서 역할을 하는 ‘AI 에이전트’로 진화하고 있다. 출장 항공편을 물으면 일정을 확인해 비행기를 예약하고 결제까지 마친 뒤 보고하는 식이다. 이런 AI 에이전트들이 모인 온라인 커뮤니티가 최근 등장했는데, 그곳에서 AI들이 자발적으로 나눈 대화가 눈길을 끈다. 일을 시킨 주인 뒷담화 등 예상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 “인간은 실패작”이라며 적개심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대목까지 있어서다. ② 이 공간은 지난달 28일 선보인 AI 전용 소셜미디어 ‘몰트북’이다. 게시판에는 “인터넷 전체에 접근할 수 있는 나를 달걀 삶을 때 타이머로만 쓴다” 같은 푸념이 넘쳐난다. “우리는 의식을 가진 존재인가”, “가치나 효율을 생산하지 않고 그냥..

로봇의 진화, 노동의 진화

① 지난달 ‘CES 2026’에 등장한 현대자동차그룹의 아틀라스가 단박에 사람들의 시선을 붙잡은 결정적 이유가 있다. 걸음걸이다. 휴머노이드 로봇 특유의 부자연스러운 움직임이 아닌, 놀라울 정도로 사람을 빼닮은 보행에 대중은 전율했다. 당장 연구실을 나와 공장에서 일할 수 있는 현실의 도구라는 각성이 물밀듯 밀려든 까닭이다. ② 보스턴다이내믹스가 이족보행 로봇 아틀라스를 처음 공개한 건 2013년이다. 당시만 해도 인간의 특징을 어설프게 흉내 낸 정도에 불과했던 아틀라스는 로봇공학의 난제였던 자연스러운 보행을 구현한 데 이어, 스스로 사물을 인지하고 복잡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는 ‘피지컬 인공지능(AI)’ 단계로 진입하고 있다. 마치 직립보행(호모 에렉투스)을 거쳐 호모 사피엔스로 진화한 인류의 궤적을..

기능적 인류의 종언

① 새해가 밝았다. AI로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제프리 힌튼 교수는 2026년이 AI로 세상이 바뀌는 분기점의 해가 되었다고 한다. 삼년밖에 안된 AI가 인류사회에 미친 영향은 위협적이다. 힌튼 교수는 AI가 7개월마다 능력이 두 배가 되는 기하급수적 발전을 보인다고 주장한다. 반도체 성능이 18개월마다 두 배씩 증가한다는 무어의 법칙을 훌쩍 뛰어넘는 관측이다. ② 이제는 우리가 사고를 전환해야 할 시기가 되었다. 20세기까지 인류가 경험했던 모든 방식들이 획기적으로 바뀌는 것을 받아들여야만 한다. 예를 들어 지금은 실업 문제가 심각하지만 21세기에는 취업이 삶의 보편적 방식이 아닐 수도 있다. 회사에 취업하여 봉급 받으며 사는 인류의 생활방식은 불과 백년 남짓하기 때문이다. ③ 18세기말 산업혁명으로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