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6/02/16 5

서울 집중 해소하려 시골에 예산 쏟아붓는게 '지역균형발전'인가

① 하지만 경제학자에게 물어본다면, 도시는 인간에게 지상 낙원에 가까운 곳이라고 답할지도 모른다. 에드워드 글레이저 하버드대 교수에 따르면 한 국가의 인구 중 10%가 농어촌에서 도시로 이주하면 1인당 생산성이 30% 증가한다고 한다. 이 때문에 1인당 탄소 배출량을 따지면, 대도시 거주자가 다른 지역에 비해서 훨씬 공해 배출량이 적다. 전 세계 인구가 모두 대도시에 거주한다면 1인당 탄소 배출량이 상당 폭 줄어들 것이다. 다만 1인당 배출량이 아무리 감소해도 너무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살다 보면 체감하는 공해의 피해가 심하지만 말이다. ② 인간이 거주하기에 대도시는 너무 좋은 장소인데 경제학적으로 그 이유는 간단하다. ‘규모의 경제’(economy of scale)와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

긴 글 자주 읽는 사람이 독해 능력 15% 더 높아

① 평소 책이나 신문 기사 등 긴 글을 읽는 데 익숙한 사람일수록 독해 능력이 더 뛰어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한국 성인 가운데 평소 긴 글을 접하는 사람은 5명 중 1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② 더 큰 문제는 상당수 성인이 읽는 행위 자체를 필요 없다고 인식한다는 점이다. 연구진이 ‘읽기에 대한 가치관’을 조사했더니, ‘글 읽기가 아니더라도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답변이 27.9%에 달했고, ‘글 읽기는 다른 일에 방해가 된다’는 응답도 5%였다. 10명 중 3명이 글 읽는 데 가치 부여를 거의 안 한 것이다. ③ “과거 문자를 보급하는 데 수백, 수천 년이 걸렸는데 생성형 AI(인공지능)는 2년도 안 돼 전 세계에 퍼져 인류 시스템을 송두리째 바꾸고 있다. AI라는 폭발적 변화 앞..

성장하려면 손으로 써라

① 한 출판사 대표에게 이 이야기를 했더니 크게 공감하며 “말할 때와 손을 쓸 때 사용되는 뇌의 부위가 달라서 그렇다”고 말하더군요. “저는 옛날 사람이라 그런지 필기구로 종이에 써야만 컴퓨터 자판을 두드릴 때보다 더 정교한 작업을 할 수 있어요. 지금도 책 제목을 고민할 때는 꼭 종이에 연필로 써요.” ② 일본 정신과 의사 가바사와 시온의 책 ‘일하면서 바로 써먹는 아웃풋×성과도감’(현대지성)을 펼쳤더니 비슷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저자는 “아웃풋의 기본은 말하기와 쓰기다. 그리고 말하기에 비해 쓰기가 압도적으로 성장을 촉진한다”고 주장합니다. “‘주의의 사령탑’이라 불리는 뇌의 망상 활성계(RAS)를 자극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 바로 글을 쓰는 것이다. 그러면 해당 작업에 주의가 집중되어 뇌가 활성화되..

'제미' 붙은 AI경쟁

① 구글의 인공지능(AI) 모델 ‘제미나이’의 월간 이용자 수가 한국에서 처음 10만 명을 넘어섰다. 아직 국내외 생성형 AI 시장에서 챗GPT가 압도적 1위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후발주자인 제미나이가 지분을 빠르게 늘리는 양상이다.② 10일 데이터 테크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올 1월 제미나이의 국내 월간 활성 이용자(MAU·Monthly Active Users) 수는 12만3647명으로 집계됐다. MAU는 한 달 동안 애플리케이션(앱)에 최소 한 번이라도 접속해 활동한 고유 사용자 수를 뜻한다. 한 사람이 여러 차례 접속하더라도 한 명으로 집계한다. ③ 같은 기간 오픈AI의 AI모델 챗GPT의 국내 MAU는 1429만9545명으로 다른 AI모델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았다. 뒤를 이..

트럼프 리스크에 중앙은행 '골드 러시'까지, 금값 5000달러 시대

① 국제 금값이 사상 처음으로 트로이온스당 5000달러를 돌파했다. ‘도널드 트럼프 2기’ 들어 지정학적 리스크가 커진 데다 미국 중앙은행(Fed)의 신뢰 하락으로 ‘탈달러 거래’ 흐름이 나타나며 대표적 안전자산인 금에 자금이 몰린 영향이 크다. 여기에 신흥국 중앙은행까지 금 매수에 가세하며 금값을 밀어 올리고 있다. 금뿐 아니라 은, 백금 등도 뛰고 있다. 불붙은 귀금속 랠리를 시리즈로 짚어본다. ② 26일 미국 뉴욕상품거래소(COMEX)에서 금 선물 가격은 한때 트로이온스당 5100달러를 넘었다. 1년 전보다 80% 이상 올랐다. 글로벌 투자업계는 1년 전만 해도 금값이 3000달러 수준에 그칠 것으로 봤지만 금값은 지난해 3월 3000달러를 넘었고 10월 4000달러를 돌파한 데 이어 올 들어 50..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