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5/11/20 5

"시련 없는 인생은 행복할까, 지옥일까"

① ‘고생은 사서도 한다’는 말은 젊을 때 겪는 시련이 훗날 값진 자산이 된다는 뜻이다. 석가모니는 생로병사의 여정에서 세상 모든 것이 고통(一切皆苦·일체개고)임을 깨달았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이 고통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고통이 전혀 없는 삶이 과연 진정한 행복일까. 불편과 시련을 피하려는 태도가 오히려 삶의 깊이를 앗아가는 것은 아닐까. ② 유신론의 관점에서 보면 전지(全知)·전능(全能)·전선(全善)한 신이 지옥을 만든다는 것은 그 본성에 모순된다. 논리적으로 자비로운 신이 영원한 복수를 설계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종교철학은 이 지점을 문제 삼는다. 만약 신이 천국과 지옥을 동시에 창조했다면 스스로 선과 악의 속성을 함께 지닌 존재가 되어 논리적 모순에 빠진다는 이유에서다. 그래서 “..

'진보 정권의 아이러니' 재현하지 않으려면

① 가장 불안한 점은 현재의 훈훈한 분위기가 소득 증가보다 자산 증가에서 온다는 사실이다. ② 자산 격차는 부동산에서 가장 걱정스럽다. 아파트 매매 실거래가는 올 초부터 8월까지 수도권에서 3.6% 상승했다. 서울만 따로 보면 7.2% 상승이다. 비수도권은 오히려 하락했다. 규제로 꽉 눌러놓은 상태여서 더욱 불안하다. 집값 상승은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낮추지 못하는 요인이기도 하다. 게다가 주가가 오르면 집값도 오른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현재 주식시장 활황이 특히 서울 아파트에 대기 수요를 늘릴 수 있다는 뜻이다. 진짜 문제는 주식에서나 부동산에서나 큰돈을 버는 사람은 극소수라는 점이다. ③ 진보 정권의 아이러니는 내세우는 선의와 달리 경제적 불평등이 커지는 현상이 반복된다는 점이다. 노무현 정부와 ..

코로나 때보다 실질 임금 줄어들어 "N잡러 증가는 예견된 일"

① 김씨는 “월급이 너무 적어 카드 대금과 월세를 빼면 적자가 날 때도 있어서 부업을 안 할 수 없었다”며 “체력 문제로 카페 일을 관두고, 요즘은 상품 리뷰 쓰기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월 15만원 정도를 번다”고 말했다. ② 이들처럼 최근 직장인 중에서 ‘N잡러(직업을 둘 이상 가진 사람)’가 크게 늘고 있다. 고용 한파를 뚫고 어렵사리 취업은 했지만, 최근 몇 년 새 급등한 물가를 감당하기에는 월급이 턱없이 적은 데다 오르지도 않아 본업 하나만으로는 생활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부업을 하나만 하는 게 아니라 둘 이상 하는 ‘다(多)잡러’도 적지 않다.③ 직장인들은 부업을 찾으려 눈에 불을 켜고 있다. 3일 구인·구직 플랫폼 ‘알바천국’에 따르면, 지난 9월 자체 직장인 회원 395명을 설문 조사한 결과..

끈끈한 중러 밀착 보여준 'SCO 개발은행' 설립 합의

① 1일 중국 톈진에서 폐막한 상하이협력기구(SCO) 정상회의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5년 만에 ‘SCO 개발은행’ 설립에 전격 합의했다. ② 앞서 중국은 자국과 러시아, 인도 등 회원국 간 교역 및 투자 확대를 위한 금융 인프라가 필요하다며 SCO 개발은행 설립을 2010년 처음 제안했다. 자국의 일대일로 프로젝트와 연결해 서방 진영에 맞서 위안화 블록을 구축하려는 시도란 분석이 나왔다. 하지만 러시아는 자신들이 주도하는 유라시아개발은행(EDB)을 밀며 중국의 제안을 거부했다. 사회주의 종주국으로서 중국을 원조해 주던 과거사와 국가적 자존심도 영향을 미쳤다. 이후 10년 넘게 진척되지 못한 SCO 개발은행 구상을 이번에 푸틴이 수용한 것이다. ③ 냉전시절인 1960..

"동료의 사내 로맨스, 조직 분위기 해쳐"

① 국내 직장가에서도 사내 로맨스는 낯설지 않은 풍경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WEEKLY BIZ가 국내 20~60대 직장인 890명을 조사한 결과 ‘사내 연애를 해본 적 있다’고 답한 이는 응답자의 23.2%였다. 국내 직장인의 5분의 1 이상이 직장 상사·동기 또는 부하 직원과 연애를 한 적이 있는 셈이다. 연애 당사자는 아니지만 ‘사내 연애를 보거나 들은 적 있다’고 답한 비율은 60.9%나 됐다.② ‘사랑은 죄가 없다’고 하지만 사랑이 싹튼 곳이 직장이라면 상황은 조금 복잡해진다. 사내 로맨스가 개인의 업무 또는 조직 분위기에 미치는 파장 탓이다. 실제로 응답자 중 사내 연애를 경험한 적이 있는 206명 가운데 사내 연애가 업무에 ‘큰 방해가 됐다’고 답한 비율은 9.2%, ‘조금 방해가 됐다’는 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