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5/11/25 5

아이언빔 한발에 5달러

① “‘아이언빔(Iron Beam)’은 현실이다. 공상과학(SF)에 나오는 이야기가 아니다.”이스라엘의 최신식 레이저 기반 요격 시스템 ‘아이언빔’을 생산하는 국영 방위산업기업 ‘라파엘’ 관계자는 12일 하이파의 본사를 방문한 한국 취재진에게 이같이 말했다. ② 아이언빔은 미사일, 무인기(드론), 로켓을 요격하며 이스라엘 방공망의 핵심 전력으로 꼽혀온 ‘아이언돔(Iron Dome)’과 확실한 차별점을 지니고 있다. 아이언돔은 미사일로 요격으로 하지만, 아이언빔은 ‘고에너지 레이저(HPL·High Power Laser)’를 쏴 상대 공격을 무력화시키기 때문이다. ③ 이로 인해 비용 측면에서 큰 장점을 지닌다. 아이언돔은 1발에 최대 5만 달러(약 7300만 원)의 비용이 든다. 레이더 전력과 인원 등을 ..

"약물 OK, 신기록만 다오" 스포츠 판도라의 상자

① 한 걸음 더 나아가 약물로 능력을 ‘향상’시키거나 극도로 힘을 ‘강화’시켜 경쟁한다면 이를 여전히 스포츠로 받아들여야 할까, 아니면 그저 볼거리로 치부해야 할까. ② 2026년 5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인핸스드 게임(Enhanced Games·강화 경기)’이 열린다. 출전 선수는 경기력 향상을 위해 약물은 물론이고 최신 기술로 기능이 향상된 장비를 사용할 수 있다. 종목은 육상(육상 100m, 허들 100·110m), 수영(자유형 50·100m , 접영 50·100m), 역도 등이다. 종목당 상금 25만 달러(약 3억6000만 원)에 세계기록을 경신하면 100만 달러가 제공된다. “우승하면 세계선수권대회에서 13년간 벌 만한 금액을 한꺼번에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세계반도핑기구(WADA)의 규정..

대통령의 '억지' 금리

① 3800여 년 전 고대 바빌로니아의 ‘함무라비 법전’에는 대출 이자 규제도 들어 있다. 현무암 석판에 쐐기문자로 새긴 내용을 해석하면, 은(銀) 대출 최고 이자율은 연 20%, 보리 대출은 연 33.33%라고 한다. 은과 달리 보리는 가난한 농민이 곡물이 부족할 때 빌려서 수확기에 갚는 방식이라 작황이 안 좋으면 떼일 위험이 컸다. 당시는 시장경제 사회는 아니었지만, 위험도가 높은 대출에 높은 금리를 받는 시장 원리가 반영돼 있었던 것이다. ② 이 대통령의 말은 취약 계층을 괴롭히는 ‘약탈적 대출’을 막자는 ‘선의(善意)’에서 나온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약탈적 대출은 감당할 수 없는 조건으로 빌려준 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원리금을 받아낸다. 불법 사금융은 법정 최고 이자율인 연 20%를 넘..

징병제로 회귀하는 유럽

① 첨단 무기의 경연장이라는 우크라이나 전쟁에서도 전투의 기본은 병력 확보라는 게 새삼 확인되고 있다. 무기가 아무리 좋아져도 운용할 사람이 있어야 하고, 드론이나 미사일로 적을 초토화시킨 뒤 실제 영토를 점령하는 건 군인들 몫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전사자는 늘어가는데 빈자리가 안 채워지면 부대원들 사기가 떨어지기 마련이다. 그래서 양측 모두 병력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② 4년째 전쟁을 지켜보는 유럽 국가들은 초조하다. 전세가 러시아로 기울어 위협은 더 커졌는데 미국은 유럽에서 발을 빼고 있다. ‘미국 없이 유럽 지키기’가 발등의 불로 떨어졌다. 하지만 유럽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1945년 이후 80년간 미국에 안보를 의존하며 긴 평화를 누려왔다. 1990년 냉전 종식 후엔 징병제도 대부분 없..

AI 가수의 노래, 빌보드 컨트리차트서도 1위

① 인공지능(AI)이 만든 가상 가수의 노래가 미국 빌보드 컨트리 장르 차트에서 1위를 했다.② 15일(현지 시간) 빌보드 차트에 따르면 AI로 생성된 노래 ‘워크 마이 워크(Walk My Walk)’가 컨트리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 차트는 컨트리 장르의 노래 가운데 미국에서 음원이 다운로드된 횟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매긴다. ③ 가상 가수 ‘브레이킹 러스트(Breaking Rust·사진)’의 곡인 ‘Walk My Walk’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에서 350만 회 재생됐다. AI가 만든 노래가 빌보드 하위 차트에서 1위를 한 건 처음이 아니다. ④ 영국 일간 가디언은 스트리밍 서비스 ‘디저’의 연구를 인용해 최근 AI 음악 열풍이 “폭발적인 생산량 때문”이라고 전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