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5/11/11 5

'깐부 회동' 젠슨 황, 이재용, 정의선

①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30일 15년 만에 한국을 찾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치맥(치킨+맥주)’ 만찬을 했다. 세 사람은 이날 오후 7시쯤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있는 깐부치킨 매장에서 만났고, 사전에 주문한 치즈볼과 치즈스틱, 순살과 뼈 치킨 각 1마리, 맥주가 나오자 환하게 웃으며 건배했다. 팔을 서로 꼬며 우애를 다지는 ‘러브샷’도 했다. 세 사람 옆 좌석에 앉은 다른 손님 중 한 명이 젠슨 황 CEO에게 소주와 맥주를 섞은 폭탄주를 건넸고, 이어 이재용 회장도 한 잔 더 부탁해 폭탄주를 받아 마시기도 했다. ② 회동은 내내 화기애애했다. 황 CEO는 가게 내부 손님들에게 “뉴스가 있다. 1차는 이들이 쏜다(I have a news. They’re bu..

경부선보다 열차 수 적은 호남 KTX

① 최근 더불어민주당과 호남 정치권은 ‘KTX 호남 차별설’을 제기하고 있다. 호남선 KTX가 경부선 KTX보다 열차 편성도 적고, 좌석 수가 적은 열차(KTX산천) 비율이 높으며, 속도도 느려 호남 주민들이 불이익을 받고 있다는 주장이다. 왜 이런 주장이 나오는 것일까? ② 27일 본지가 KTX 운행 횟수를 확인해보니, 경부선은 하루 평균(평일 기준) 115회, 호남선은 55회 운행한다. 좌석 수가 많은 KTX-1(955석)의 투입 비율도 경부선은 83%, 호남선은 50%다. 평일 하루 총 좌석 수는 경부선(9만9001석)이 호남선(3만7573석)의 2.6배다.③ 경부선과 호남선의 운행 횟수가 크게 차이 나는 데 대해, 코레일 측은 “수요 차이로 발생한 차등 현상이지 차별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실제..

TIP, 자산관리의 3요소

① 빨강·파랑·노랑 세 가지는 색의 3원색이다. 자산관리 방법도 각양각색이지만 꼭 지켜야 할 요소가 있다. 세상 이치는 신기하게도 핵심 요소를 추리다 보면 세 개가 될 때가 많다. 자산관리도 3가지 요소로 압축된다. 세금(Tax)·인컴(Income)·구매력(Price)이다. 영어의 앞글자를 따면 TIP이다. 자산관리의 3원색(原色)이라 할 수 있다. 왜 자산관리 3원색이 되는지의 논리 연결은 구매력·인컴·세금의 순서로 설명된다. ② 첫째, 자산관리의 마지노선은 명목 원금이 아닌 실질 원금 즉 돈의 구매력을 지키는 것이다. 수익률이 최소한 물가상승률은 넘어야 한다는 뜻이다. 실질 원금을 지키면 거기에서 나오는 배당도 실질 소득이 지켜진다. 이는 아주 중요한 특징이다. 투자 원금이 물가만큼 오르면, 배당수익..

중국의 '2027 대만 침공설', 미국에 던지는 두 질문

① 피트 헤그세스 미 국방장관이 최근 무려 800명 이상의 미군 장성을 콴티코 해병대 기지에 소집한 것은 전면전을 앞두거나 9·11 테러 같은 국가 비상시에만 이뤄지던 전례에 견주어 그 배경에 대한 추측이 난무했다. 중국을 겨냥한 군사행동 준비나 해외 주둔 미군 구조 개편의 서막으로 해석됐고, 일부 장성은 CNN에 ‘장군들의 오징어게임’에 불려 왔다는 촌평을 하기도 했다. ② 미·중 전쟁 가능성은 트럼프 제2기 행정부 출범 훨씬 이전인 2021년부터 ‘2027년 중국의 대만 침공설’을 중심으로 그 심각성이 증폭돼 왔다. 이 가설은 2021년 9월 필립 데이비슨 인도·태평양 사령관이 미 상원에서 “6년 내 중국의 대만 침공이 확실하고 이를 계기로 미국의 자리를 ‘꿰찰 것(supplant)’”이라고 경고한..

10% 할인, 온누리상품권, '위고비 보조금'으로 전락

① 서울 종로구 A약국 입구에는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모바일로 언제나 10% 할인’이라는 안내문이 크게 붙어 있다. 이 약국은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온누리상품권 결제만으로 누적 231억원, 월평균 약 25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연말까지 결제액이 300억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비만 치료 주사제 ‘위고비’ 성지로 통하는 덕분이다. ② A약국은 인근에서 처방전을 저렴하게 주는 몇몇 의원과 함께 ‘온누리상품권 이용 시 위고비 최저가 성지’로 각종 커뮤니티에서 입소문을 탔다. 온누리상품권은 10% 할인 구매가 가능해 소비자는 한 달 치 40만~50만원인 위고비를 싸게 살 수 있다. 위고비 출시 첫 달 1억원에 그쳤던 A약국의 온누리상품권 결제액은 올해 1월 10억원, 4월 25억원, 9월 37억원 등으로 급..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