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5/10/01 5

우리는 왜 실패했는가

① 세계적으로 성공한 7가지 앱은 모두 인간의 7가지 죄 혹은 본성을 자극했다고 한다. 교만(인스타그램), 질투(페이스북), 분노(엑스), 나태(넷플릭스), 탐욕(링크드인), 탐식(옐프), 색욕(틴더). 대중 상대로 성공하려면 인간 본성에 아부해야 한다는 게 교훈이다. ② 최근 문자 메시지와 함께 책 한 권을 선물받았다. 제목은 ‘실패를 통과하는 일’. 보낸 사람은 그 책의 저자인 퍼블리 창업자 박소령 전 대표다. 전(前)이라는 관형사를 쓴 이유는 더 이상 퍼블리 대표가 아니기 때문이다. 퍼블리의 시작은 지식 콘텐츠 스타트업. 그는 “작년 8월 퍼블리를 퇴사하고 이 책을 썼다”고 했다. ③ “취향이 직업이 되면 저주”라는 격언이 있다. 정말 좋아하는 일은 직업보다 취미로 두라는 옛 충고인데, 요즘 시대..

보이스피싱의 진화, 노인보다 2030 더 잘 속는 '셀프감금'

① 검찰·금감원 등 주요 기관 직원을 사칭한 뒤 피해자를 심리적으로 지배해 돈을 빼내는 신종 보이스피싱이 급증하고 있다. 피해자가 다른 사람 연락을 받지 못하도록 숙박업소에 숨어 있으라고 하는 이른바 ‘셀프감금’ 수법이다. 노인이 아니라 20대와 30대를 주 범죄 대상으로 삼는다는 점도 특징이다. 정보통신(IT) 기기에 익숙한 청년층은 디지털 기술로 속이면 오히려 더 쉽게 믿는다는 특성을 이용했다. ② 22일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에 따르면 올해 1~8월 기관사칭형 보이스피싱 범죄 피해액은 6753억원으로 전체 피해액의 76.2%를 차지했다. 특히 이들 중 52%는 20대와 30대 청년층이었다. ③ 금융사 부담도 크다. 박성훈 국민의힘 의원이 금감원에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0년부터 올해 1분..

미국 내 틱톡은 미국이 운영, 오라클 컨소시엄 지분이 80%

① 중국 동영상 플랫폼 틱톡의 미국 사업권이 오라클 등 미국 기업에 넘어갈 전망이다. 미·중 정부가 무역협상에서 관련 문제에 합의하면서다.② 스콧 베센트 미국 재무장관은 15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중국과 고위급 무역협상을 마친 뒤 “양국이 틱톡과 관련해 합의했다”며 “미국이 통제하는 소유구조로 바뀌는 게 핵심”이라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합의에 도달했다”며 시진핑 국가 주석과 관련 내용을 확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③ WSJ은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 방문을 성사시키기 위해 중국이 틱톡 지분 매각에 동의했다”며 “향후 협상에서 중국의 수출 통제 품목인 틱톡 알고리즘 기술이 미국에 이전될지가 최대 관심사”라고 전했다. ④ 틱톡은 미국 젊은층 사이에서 가..

트럼프, 투자금액 올렸다 내렸다 해... 그냥 오케이 하지않아

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리스펙트(respect·존중)’ 받는다고 느끼게끔 계속 각인시켜라.”지난달 30일(현지 시간) 오전 11시 미국 워싱턴의 상무부 청사. 하워드 러트닉 미 상무장관은 한국 무역협상단으로 방미한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여한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과 가진 회의에서 이같이 조언했다. ② 복수의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한국 협상단은 이날 러트닉 장관과 만난 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과의 면담이 진행될 수도 있음을 직감했다고 한다. 러트닉 장관이 이른바 ‘트럼프 상대법’을 자세히 조언해줬기 때문이다. 특히 러트닉 장관은 앞서 일본과 유럽연합(EU)의 무역합의 과정을 언급하며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협상단을 만나서도 그냥 넘어가진 않을 것임을 주지..

안전보장 옵션은 평화유지군, 인계철선 부대, 감시팀

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18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후 미국 정부의 안전 보장 언질을 받아낸 것을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의 주요 성과 가운데 하나로 강조했다. 우크라이나 전후 안전 보장, 즉 러시아의 재침공을 어떻게 막을지는 ‘영토 교환’ 문제와 함께 평화 협정 논의의 핵심 축으로 꼽힌다.② 첫 번째는 다국적 ‘평화유지군’이다. 수만명 규모의 완전 무장 병력이 우크라이나군을 보완하며 방어 임무를 맡는 방식이다. 나토 회원국들을 포함해 우크라이나의 안전 보장을 위해 영국과 프랑스 주도로 30여 서방국이 참여한 모임인 ‘의지의 연합’ 국가들에서 병력을 차출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러시아가 서유럽 병력 전체와 충돌을 각오하지 않는 한 우크라이나를 재침공할 수 없게 만들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