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① 예상은 했지만 국민의힘이 이 정도일 줄은 몰랐다. 이번 대선에서 국민의힘은 시종일관 민주당에 끌려다니다가 8.27%포인트 차로 졌다. 여당이 대선에 패배해 정권을 내줬으면 당 지도부가 물러나고 새로운 리더십이 쇄신에 나서는 게 당연하다. 더구나 이번은 어이없는 비상계엄 선포로 더불어민주당에 정권을 헌납한 선거였다. 그런데도 지금 국민의힘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은 절망스러운 수준이다.
② 선거 막판에 작동한 보수층의 견제 심리, 유시민씨 실언 등을 통한 반사이익 덕분에 그나마 표차를 줄인 것인데 그들이 잘해서 그런 걸로 착각한다. 이번 대선이 ‘윤석열 정권 심판’ 선거라는 점은 자명하다. 윤 정권을 뒷받침하고 대선을 책임졌던 세력들이 뒤로 빠지는 것이 상식이다.
③ 대선 국면에서 1명이 민주당으로 넘어가면서 국민의힘 의원은 107명(지역구 89명, 비례 18명)으로 줄었다. 친윤석열계 의원이 30명, 친한동훈계가 20명, 중간 지대 의원이 50명 정도라고 한다. ‘중간 지대’의 상당수는 국민의힘 공천장만 받으면 당선되는, 그래서 누가 공천하느냐에 목을 매는 영남권 의원들이다. 주도권을 구주류 당권파가 행사하는 구조 속에서, ‘의원총회’는 그들의 이익을 방어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비상대책위원회가 와해된 지금, 의총이 사실상 당의 최고 의사 결정 기구 역할을 하는 기형적 상황도 겹쳤다.
④ 내달 초부터 ‘내란 특검’ ‘김건희 특검’ ‘채 상병 특검’ 등 세 개의 특검이 돌아간다.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를 넘어 국민의힘으로 수사가 확대되면서 적어도 연말까지 광풍이 불 것이다. 당대표와 원내 지도부를 재정비하는 민주당도 강성 탈레반들이 대야(對野) 공세를 주도할 가능성이 크다. 일부 여당 의원은 국민의힘에 대해 ‘위헌 정당 해산 심판’ 청구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⑤ 핵심은 쇄신을 하겠다는 사람 중 한 명이 선택을 받고 변화를 모색하는 ‘정상성’의 회복이다. 만약, 당원 뜻이 그게 아닌 것으로 확인되면 그냥 하던 대로 하면 된다. 그 또한 국민의힘의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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