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6/01/04 5

14년 만에 천만영화 실종, 마블 자리를 일본 애니가 차지

① 14년 만에 천만영화가 없는 해, ‘1억 저지선’을 간신히 지켰다. 마블이 힘을 잃은 사이 일본 애니메이션이 날았다. 2025년 한국 영화 시장은 이와 같이 크게 두 가지로 정리된다. 2025년은 천만영화로 상징되는 흥행 대작의 부재가 두드러진 해였다. 2011년 이후 처음으로 천만영화가 한 편도 없었다.② 한국영화의 부진도 확연했다. 한국영화는 2005년 이후 20년 만에 최저 관객(4319만5725명), 최저 점유율(41.4%)을 기록했다(코로나 기간인 2021~2022년 제외).③ 올해 가장 큰 특징은 일 애니의 진격이다. ‘믿고 선택하는 흥행 영화’라는 마블의 위상을 일 애니가 그대로 접수했다. ‘귀멸의 칼날’ ‘주술회전’ ‘체인소맨’이 이끄는 이른바 ‘귀주톱의 시대’가 열리며 화제의 중심에 ..

성수동 부동산 가격이 오르는 진짜 이유

① 지난 10년간 부동산 가격이 가장 크게 오른 지역 중 하나는 서울 성수동이다. 상업 시설의 가격은 건물주의 임대료 수입에 비례한다. 일반적인 가게나 오피스의 임대료로 계산한다면 지금의 성수동 부동산 가격은 터무니없이 비싸다. 그런데도 이 가격이 형성된 이유는 성수동은 전통적 임대 방식이 아닌 ‘팝업 스토어’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② 2025년 현재는 ‘팝업 스토어의 시대’다. 팝업스토어는 몇 주 혹은 몇 달간 흥미로운 콘셉트의 장소를 만들어 행사처럼 운영하다가 사라지는 형식을 말한다. 단기 임차료가 비싸도 유동 인구가 많은 곳에 만든다. 성수동 연무장길의 팝업스토어 월세는 3억원까지도 한다. 한 달에 3억이면 1년 임대료 수입만 36억이다. ③ 사람들이 더는 TV를 보지 않기 때문이다. 과거..

같은 나스닥100 추종인데 QQQ 깎아주고, TIGER는 그대로 과세

① 25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국내 시장 복귀계좌(RIA)를 통해 양도소득세 감면 조치를 받을 수 있는 투자 상품은 해외 주식과 해외에 상장된 ETF로 한정된다. 미국 증시에 상장된 ‘인베스코 QQQ’(나스닥100지수 추종)와 ‘SPY’(S&P500지수 추종)는 혜택을 받지만 미래에셋자산운용과 삼성자산운용이 국내에 상장한 ‘TIGER나스닥100’ ‘KODEX 미국S&P500’ ETF는 감면 대상 상품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의미다. ② 정부는 전날 RIA를 통해 해외 주식을 매도하고 그 돈으로 국내 주식에 1년간 장기 투자하는 개인투자자에게 양도세를 감면해주는 정책을 발표했다. 국내 한 운용사 관계자는 “QQQ와 TIGER나스닥100은 나스닥100지수를 추종해 미국 주식에 분산 투자한다는 측면에선 동일한..

고마워, 김 부장

① 최근 화제가 된 드라마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의 주인공 김 부장은 산업화 세대, 이른바 ‘오대남’의 초상이다. 이들은 ‘치열한 경쟁→빠른 승진→가족 부양’을 성취의 기준으로 삼고 살아왔다. 그러나 중년이 되자 직장에선 MZ세대와, 가정에선 가족과 충돌하며 과거의 ‘규칙’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 현실을 마주한다. 후반부 김 부장이 느끼는 ‘세상이 나만 남겨두고 달려가버린 듯한 감각’은 오늘의 오대남이 겪는 상실감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② 여성의 경제활동 확대는 ‘남성 중심 부계 구조’를 ‘부부·자녀 중심 구조’로 바꿨다. 결정적 계기는 1997년 외환위기였다. 구조조정의 충격은 40~50대 남성에게 집중됐고, 직장이 존재의 중심이던 이들에게 명함 상실은 곧 권위의 붕괴였다. ‘..

"비트코인, 미래 금융 시스템의 기초"

① “호텔 부동산을 처분하고 미래 금융 시스템의 기반이 될 자산인 비트코인에 올인했습니다.”사이먼 게로비치 메타플래닛 회장은 최근 WEEKLY BIZ 인터뷰에서 회사의 운명을 건 결단에 대해 이렇게 회고했다. 호텔업을 하던 메타플래닛은 18일 기준 비트코인 3만823개를 보유하고 있다. 전 세계 상장사 중 4위, 미국 외 기업 중 1위로 ‘아시아의 스트래티지(Strategy)’로 불린다. ② 1년 새 주가가 최고 100배까지 폭등하며 한때 일본 증시에 투자하는 한국 개인투자자들의 순매수 1위 종목에 오르기도 했다. 하지만 4분기 비트코인 시장이 침체되며 주가도 최고점 대비 4분의 1 수준으로 하락했다. ③ “단기적 약세는 저가 매수의 기회지만, 매수를 위한 이번 자금 조달은 비트코인에 대한 장기적 확신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