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6/01/09 5

미국식 정권 축출의 변화, 영토 진격 대신, AI 활용 '핀셋 참수 작전'

① 3일 미군이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생포하면서, 미국이 세계 최강의 군사 작전 능력을 과시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작전 승인 2시간 15분만에 마두로 부부를 ‘핀셋 체포’하면서 미군 사망자는 한명도 내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번 ‘확고한 결의’ 작전에 대해 댄 케인 미 합참의장은 “최고의 정밀도와 통합이 요구되는 오로지 미국만이 수행할 수 있는 대담한 작전”이라고 했다. 실제 이번 작전은 미 특수부대의 피와 땀, 최고의 무기와 정보력, 그리고 미국이 보유한 첨단 AI 기술이 결합돼 이뤄낸 성과라는 분석이다. ② 이날 작전이 사실상 무결점으로 진행된 것은 미군이 그간의 실패 사례를 분석해 개선점을 조직이 체화하는 과정을 거쳤기 때문이다. ... 이 특수부대들은 그간 도처에서 대(對)테러전·인질..

"미국 지배력 확고" 트럼프의 '돈로 독트린' 석유 장악 의도 드러내

① 마두로 대통령의 전임자 우고 차베스 전 대통령이 단행한 ‘원유산업 국유화’로 베네수엘라에 진출한 엑손모빌, 코노코필립스 등 미국 석유기업들이 피해를 받았음을 지적한 것. 마두로 대통령이 축출된 만큼 다시 석유 인프라를 재건해 세계 1위 원유 보유국인 베네수엘라에서의 이권을 되찾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② 트럼프 대통령은 또 “서반구에서 미국의 지배력이 의문시되는 일이 다시는 없을 것”이라며 ‘돈로(Donroe) 독트린’을 재차 선언했다. 돈로 독트린은 19세기 당시 아메리카 대륙에서 미국의 패권을 강조한 제임스 먼로 전 대통령(재임 기간 1817∼1825년)의 외교정책 ‘먼로 독트린’과 트럼프 대통령의 이름을 합성한 단어. 중국, 러시아를 물리치고 서반구에서 미국의 단일 패권을 회복..

나이키 입고 끌여나온 반미 지도자

① 북한은 강력한 반미 국가로 꼽히지만, 김정은 위원장의 ‘미제 사랑’은 유명하다. 집무실에서 애플의 데스크톱인 ‘아이맥’을 사용하는 장면이 조선중앙TV를 통해 여러 번 노출됐다. 스위스 유학 중이던 유년 시절에는 나이키 에어조던 운동화의 수집광이었고, 데니스 로드맨을 초청할 만큼 미 프로농구를 좋아한다. ② 쿠바 사회주의 혁명의 주역인 카스트로도 두 얼굴의 사나이였다. 혁명가 시절부터 스위스제 롤렉스를 두 개씩 차고 다녔다. 하나는 쿠바, 또 하나는 모스크바 시간을 보기 위해서라고 둘러댔다. 만년에는 삼선 줄무늬 아디다스 트레이닝복을 입고 공식 외교 무대까지 등장해 ‘아디다스 홍보대사’라는 비아냥까지 들었다. 이미지 추락을 걱정한 독일 아디다스 본사가 “우린 카스트로와 관계가 없다”고 해명할 지경이었다..

'레이디 맥베스' 막후 실세 마두로 부인도 체포

① ‘레이디 맥베스(Lady Macbeth).’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64)과 함께 3일(현지 시간) 미국 당국에 체포된 부인 실리아 플로레스 여사(70)를 일부 베네수엘라 국민들은 이렇게 불렀다. 셰익스피어 작품 ‘맥베스’에서 남편으로 하여금 왕을 살해한 뒤 권좌에 오르게 하는 등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 맥베스 부인처럼 강인하고 권력 지향적인 모습을 보여 왔기 때문이다. ② 마두로 대통령보다 6세 연상인 플로레스 여사는 버스 운전사 출신으로 노동 운동가를 거쳐 정치인이 된 남편과는 인생 여정이 사뭇 다르다. 그는 사회생활을 변호사로 시작하며 이른바 ‘엘리트 코스’를 걸었다. 플로레스 여사는 특히 1990년대 초 우고 차베스 전 대통령의 변호사로도 활동했다. 이 과정에서 차베스 전 대통령의 후..

"트럼프, 국외문제 불개입 어겨" MAGA 진영내 갈등

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전격 축출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강성 지지층 ‘마가’(MAGA·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진영이 갈등을 빚고 있다. 한쪽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외국에 개입하지 않고 미국 국내 의제에 신경 쓰겠다는 지난해 대선 과정에서의 약속을 어겼다”고 반발한다. 반면 다른 쪽에선 “마약, 불법 이민, 부정선거 등 트럼프 대통령이 마두로 대통령의 축출 이유로 거론한 것들은 결국 미국 국내 의제와도 무관하지 않다”며 대통령을 지지하고 있다. ② 트럼프 1기 행정부에서 백악관 수석전략가를 지낸 스티브 배넌은 트럼프 대통령이 베네수엘라를 사실상 통치하겠다는 구상을 밝히자 팟캐스트 ‘워룸’에서 “과거 이라크 전쟁 때의 실패를 되풀이하는 것 아니냐”는 취지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