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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1962년 7월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한 갤러리에서 한창 잘나가던 34세의 젊은 미술가 앤디 워홀(1928∼1987·사진)의 첫 개인전이 열렸습니다. 갤러리에는 미국인들이 즐겨 먹던 캠벨사의 수프 통조림 수십 개를 그린 작품들이 전시돼 있었습니다.
② 당시 대중들에게 충격을 준 이 ‘캠벨 수프 통조림’ 전시는 흔히 볼 수 있는 일상적 물건을 활용해 현대사회의 대량생산 및 복제 개념을 미술 영역으로 끌고 들어왔다는 평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명실상부한 ‘팝아트’의 시대가 열리게 됩니다.
③ 워홀에게는 늘 ‘예술을 팔아 돈을 벌려 한다’는 세간의 비난과 공격이 따라다녔습니다. 당대 예술계에선 실크 스크린을 이용한 대량 복제, 예술 노동자를 고용해 이뤄지는 그의 작업 방식을 곱게 바라보지 않았습니다.
④ 워홀이 자신의 작업실을 공장을 뜻하는 ‘팩토리’로 불렀던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이는 예술과 회화에 대한 고정관념을 급진적으로 뒤집는 것이었습니다.
⑤ 살아서 전설이 됐다는 말을 듣는 워홀은 어쩌면 예술이 상업화, 대중화되는 시대에 예술가의 브랜드 가치를 발견한 첫 번째 사람인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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