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의 5줄 기사 요약

스테이블코인 날개 다나?!

에도가와 코난 2025. 7. 1. 07:33
728x90
반응형

 

스테이블 코인을 규제하는 일명 ‘지니어스(GENIUS)’ 법이 미국 상원 본회의를 17일(현지시간) 통과했다. 스테이블 코인의 제도 기반을 마련할 뿐만 아니라 스테이블 코인 담보로 활용되는 미국 국채 가치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법안에 따르면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기 위해선 100% 지급준비금 보유를 의무화하고, 매월 회계 감사를 받아야 한다. 또 자금세탁방지(AML) 요건을 준수해야 한다.

시장은 무엇보다 이번 법안이 미국 국채 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스테이블 코인은 가치를 지탱하기 위해 담보를 두는데 대부분의 스테이블 코인이 미국 국채를 담보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스테이블 코인 수요가 많아질수록 발행사의 국채 매입 규모도 커질 수 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국채 금리를 낮추는 방식으로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겠다고 공공연하게 밝혀왔다.

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장관도 지난 11일 상원 예산소위원회에서 “미국 국채로 뒷받침되는 스테이블 코인 입법은 스테이블 코인을 통한 달러 사용을 전 세계적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향후 스테이블 코인 시가총액 전망치로) 2조달러는 매우 합리적인 수치이며 이를 크게 넘을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이 때문에 스테이블 코인이 과도하게 발행되면 규제당국의 행정력이 감당하기 힘들 것이란 문제도 제기된다. 뉴욕타임스(NYT)는 “당국이 (실리콘밸리은행 같은) 예금보험이 적용된 은행조차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데 수백, 수천 개 스테이블 코인이 발행됐을 때 어떤 문제가 생길지 우려된다”고 비판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