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의 5줄 기사 요약

코인 사기 방지 5가지

에도가와 코난 2024. 8. 5. 07:24
728x90
반응형

 
‘스캠 코인’ 백서에는 대개 쉽게 이해할 수 없는 전문용어와 외국어가 가득하다고 한다. 투자자들이 백서 내용을 일일이 검증하기 어렵다는 점을 노리고, 추상적인 말로 ‘장밋빛 미래’가 있는 듯 포장한다는 것이다.

‘먹튀’ 목적의 코인은 발행 재단 관련 정보를 홈페이지에 공개하지 않은 채 텔레그램 리딩방 등에서 조용히 영업하는 경우가 많다. 발행 재단의 주소, 연락처, 구성 임원 인적 사항 등이 공개돼 있는지 확인하고, 만약 그렇지 않다면 투자에 유의해야 한다.

최근 발행하는 코인은 대개 시장 지배력이 낮은 스타트업·중소기업의 사업과 연계돼 있다. 짧은 시간에 큰 수익을 낼 확률이 낮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단기간에 확정적 차익을 낼 수 있다”고 홍보한다면 시세 조종과 연관돼 있을 가능성이 크다.

최근 코인 리딩방에서 ‘거래소 관계자와 합의를 마쳤다’며 마치 상장 약속을 받은 것처럼 코인 투자를 유도하는 사례가 급증했다고 한다. 대개 거래소의 상장 심사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듯 가장하는 것이다. 설혹 실제로 상장되더라도 ‘상장 브로커’를 통해 상장한 코인은 유의 종목 지정, 상장 폐지 등으로 휴지 조각이 될 확률이 높다.

사업과 무관한 가격 급등락은 시세 조종과 연관돼 있을 가능성이 있다. 신 검사는 “‘시세 조종 작업 중’이라며 투자자들을 현혹하는 사례도 있는데, 이 말을 듣고 투자했다가 자칫 시세 조종 물량을 받아주는 처지로 전락할 수 있다”고 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