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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따라서 기업이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고령 소비자를 더 이상 후순위로 미뤄둬서는 안 되며 나이와 세대를 초월하는 브랜드로 거듭나야 한다.
② 지금 추세대로라면 약 5년 안에 60세 이상의 미국인이 20∼34세보다 소득 측면에서 더 큰 소비자 집단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고령층이 미래의 소비를 주도하게 됐다는 의미다.
③ 브랜드가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제 마케터가 할 일은 다양한 연령대에 걸쳐 공통된 가치를 강조하며 ‘나이를 초월한’ 브랜드, 나아가 ‘세대를 초월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일이다.
④ 이를 위해서는 세대가 아니라 개인에게 초점을 맞추는 방향으로 브랜드 내러티브를 전환해야 한다. 소비자를 한 가상 세대의 일원이 아닌 개인으로 생각하라.
⑤ 이제는 그 누구도 ‘나이에 맞는’ 뭔가를 하지 않는다. 자신이 원하는 나이에 놀고 배우고 일하고 쉬고 싶어할 뿐이다. 고정관념을 극복하고 여러 세대가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의 선호와 구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내러티브를 전환하는 기업만이 성공적인 브랜드로 변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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