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5/04/09 5

트럼프 관세에 중국 보복 'G2 전면전'

①  미국이 상호관세를 부과하고 중국이 보복관세로 맞서며 정면충돌하자 미국 뉴욕증시에서 이틀 만에 1경원 가까운 시가총액이 증발했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쉽지 않겠지만 버텨라”며 관세 부과를 강행할 뜻을 밝혔다. ② 트럼프 관세 여파로 세계 경제가 침체에 빠지고 인플레이션이 재발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국 최대 은행 JP모간체이스는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로 올해 미국 경제가 역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③ 뉴욕증시가 폭락하는 등 세계 경제가 패닉에 빠졌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일부터 플로리다주 마러라고리조트 인근에서 골프를 즐기는 등 아랑곳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SNS에 “이것은 경제 혁명이며, 우리는 이길 것”이라며 “버텨내라. 쉽지 않겠지만 마지막 결과는 역사적일 것..

트럼프식 고립주의 '돈로 독트린'

①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출범한 지 두 달 반이 지났다. 어느 역대 대통령보다 화려한 취임식을 열었지만 지금 모습은 ‘총체적 위기’다. 과연 마가(MAGA·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구상을 실현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② 첫째 트럼프 정책이 가장 빨리 반영되는 증시에선 취임 초기인데도 허니문 랠리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과거 대통령 취임 후 두 달 반 동안 S&P500지수는 평균 4% 이상 올랐다. 트럼프 2기에선 16% 급락했다. 테슬라 등 친트럼프 성향 기업이 몰려 있는 나스닥지수는 21%나 떨어졌다. 허니문 헬(hell·지옥)이다. ③ 넷째 핵심 지지층 이반 조짐이 뚜렷하다. 최근 치러진 위스콘신주 대법관 선거에서 보수 성향의 브래드 시멀이 진보 성향의 수전 크로퍼드에게 패배했다. 일론 머스크 ..

X 이용자 2억명 개인정보 유출 의혹

① 일론 머스크의 소셜미디어 기업 X(옛 트위터)에서 올해 초 2억명 넘는 이용자의 이메일 등 개인 정보가 유출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유출된 것으로 추정되는 계정 수는 약 28억개로, 사실일 경우 역대 소셜미디어 데이터 유출 사례 중 최대 규모다. ② 2일 미 경제 매체 포브스 등에 따르면, ‘싱킹원’이라는 이름의 글 작성자는 해커들이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 게시판에서 “X에서 28억개가 넘는 계정에 포함된 400GB(기가바이트)의 정보가 유출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2023년 1월 유출된 것으로 이미 알려진 X 이용자 데이터와 대조한 결과, 두 번의 유출에 포함된 약 2억100만명의 목록을 공개했다. 유출된 데이터에는 X 계정에 연결된 이메일 주소와 이름, 위치 정보, 팔로어 계정 등이 포함됐다. ③ ..

'연준의 마에스트로' 그린스펀

① 좋은 운전자는 가속과 제동을 적절하게 조절해 승객을 편안하면서도 빠르게 목적지에 도착하게 한다. 경제도 마찬가지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금리를 낮춰 경제 성장의 가속 페달을 밟기도 하고, 경기가 과열되면 브레이크 페달로 발을 옮겨 금리를 높여 물가 안정을 돕는다. 앨런 그린스펀(99)은 그런 연준의 베스트 드라이버다.② 1987년 당시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은 폴 볼커 연준 의장의 후임으로 그린스펀을 지명했다. 이후 그린스펀은 1987년부터 2006년까지 무려 19년간 4명의 대통령(레이건, 아버지 부시, 클린턴, 아들 부시)을 보좌하며 경제 운전대를 잡았다. 그는 시기와 상황에 따른 적절한 경제 개입으로 과도한 인플레이션이나 경기 침체를 피하고, 미국 경제의 성장과 번영에 기..

기후 변화 때문에 와인이 독해졌다고?

① 와인바에서 요즘 나이가 들어서인지 예전에 맛있었던 포도주가 입맛에 안 맞게 됐다고 했더니, 실제로 요즘 포도주 맛이 조금 변했다는 말을 해 주었다. 전반적으로 도수가 높아지고 있다는데, 놀랍게도 그것이 기후 변화 때문이란다.② 최근 온난화 현상 때문에 포도 재배지들의 평균 기온이 올라갔는데, 이 때문에 포도의 당도가 높아진 것이 그 이유라고 한다. 갑자기 기후 변화의 문제가 내 옆에 성큼 다가온 것 같은 기분에 소름이 돋았다.③ 심리학에서는 이를 심리적 거리와 연관지어 설명한다. 환경 변화 위기는 단기간의 문제가 아니라 천천히 진행되어 먼 훗날 발생하는, 시간적 거리가 먼 사건이고, 빙하가 있는 곳이나 숲이 우거진 해외의 어떤 곳에서나 벌어지는 공간적 거리가 먼 사건이며, 심각한 결과가 실제로 나타날..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