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데있는 기사들

머스크도, 잭 도시도 비판하는 웹 3.0 ?!

에도가와 코난 2022. 11. 15. 13:00
728x90
반응형

웹 3.0이 뭐길래...머스크도, 잭 도시도 한목소리로 비판할까 - 조선일보 (chosun.com)

 

웹 3.0이 뭐길래...머스크도, 잭 도시도 한목소리로 비판할까

웹 3.0이 뭐길래...머스크도, 잭 도시도 한목소리로 비판할까 WEEKLY BIZ Biz Pick: 실리콘밸리 뜨거운 감자

www.chosun.com

 

<요약 정리>

 

1. 주제문 : 차세대 인터넷 환경을 뜻하는 ‘웹 3.0′이 미국 실리콘밸리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가상화폐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웹 3.0은 가상화폐 시장 활황과 함께 주목받기 시작했지만, 최근 실리콘밸리 거물들의 비판이 이어지면서 그 실체와 효용성에 대한 논쟁이 뜨겁다.

 

 

2. 구글과 유튜브, 페이스북(현 메타), 트위터 같은 플랫폼 기업으로 대변되는 현재의 웹 환경(웹 2.0)은 이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만들고 댓글을 쓰는 등 직접적인 참여가 가능하지만, 그 과정에서 생긴 데이터는 여전히 중앙집중화된 플랫폼 기업 손아귀에 있다. 가령, 이용자가 만든 콘텐츠라 해도 플랫폼에 올리는 이상 그 데이터는 기업 중앙 서버에 저장되고 기업 내부 정책의 통제를 받는다. 광고 등 관련 수익 역시 일차적으로 기업에 귀속된다.

 

 

3. 반면 웹 3.0은 세계 곳곳에 흩어진 네트워크 참여자들의 컴퓨터 자원을 활용하는 블록체인 기술 덕분에 자료가 분산 저장되고, 이더리움 같은 가상화폐에 내재된 자동화 프로그래밍 기술(스마트 콘트랙트)로 관리자의 개입 없는 웹 이용이 가능하다. 암호화 기술을 활용한 NFT(대체 불가능 토큰)로 데이터의 온전한 소유권도 주장할 수 있다. 데이터의 저장과 사용, 소유가 네티즌에게 주어지는 완전히 개인화된 인터넷 환경을 만들 수 있다는 개념 덕분에 웹 2.0의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다. 

 

 

4. 일론 머스크, 잭 도시의 웹 3.0 비판

  • 웹 3.0은 실체가 없는 마케팅 용어에 더 가깝다고 생각한다”고 밝혔고, 다음 날 “웹 3.0을 본 사람이 있느냐? 난 그걸 찾을 수가 없다”고 거듭 지적했다.(일론 머스크)
  • “당신(네티즌)은 웹 3.0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며 “벤처캐피털과 그들에게 돈을 대는 투자자(LP)들이 가지고 있을 뿐”(잭 도시)

5. 이들 비판의 요지는 탈중앙화 인터넷을 표방한 ‘웹 3.0′이 실제로는 새로운 알트코인(비트코인 외 가상화폐) 가격을 띄우기 위한 홍보 수단에 불과하다는 점과 탈중앙화 명분과 달리 실제로는 자본에 잠식된 또 다른 중앙집중형 웹에 불과할 수 있다는 우려다. 

 

 

6. 이런 비판에 대한 웹 3.0 지지자들의 반론

  • “웹 3.0에서 모든 코드 및 데이터, 소유권은 오픈 소스(공개된 소스 코드 또는 소프트웨어)”라며 “(이용자가) 읽고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지 벤처캐피털은 소유권을 거의 갖고 있지 않다”고 항변
  • “벤처캐피털이 51% 이상의 토큰(플랫폼 운영과 연계된 가상화폐)과 의결권을 가지는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통제하는 경우는 보기 어렵다”
  • 그들은 웹 2.0 기업보다 적은 소유권을 가지고 있다”고 반박

 

 

<느낀 점>

 

우선 개념에 대한 간단한 정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WEB 1.0 : 인터넷의 검색 엔진, 사용자는 읽기만 가능

WEB 2.0 : SNS 등 플랫폼, 사용자는 읽기와 쓰기 가능

WEB 3.0 :  가상화폐, NFT, 디파이, 사용자가 읽기와 쓰기 그리고 소유까지 가능

 

그래서 일론 머스크와 잭 도시는

사실상 WEB 2.0의 플랫폼 기업의 소유주이자 수혜자이기 때문에

WEB 3.0과 이해관계가 상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 경제학의 핵심을 알려주는 조셉 슘페터는

기업가 정신의 '창조적 파괴'를 통해 혁신과 성과가 생긴다고 주장합니다. 

 

그런데 WEB 3.0처럼 파괴적 혁신의 성과물이 

오로지 일반 사용자에게 넘어간다는 것이 과연 가능할까 하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현재까지는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