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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알·테·쉬 광고 두고 딜레마에 빠진 네이버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 등 C커머스 광고를 두고 네이버가 딜레마에 빠졌다. 이들 광고를 받으면서 광고 매출은 늘었지만, 장기적으로는 네이버 커머스 부문에 위협이 되기 때문이다. 지난 1분기 네이버쇼핑 거래액은 12조2000억 원으로 직전 분기보다 2000억 원 감소했다.
2. 건기식 업계...정기 구독·맞춤형 서비스 활발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성숙기로 접어들면서 기존 고객을 충성고객으로 전환하려는 노력이 활발하다. 개별인정형 원료로 기능성 제품을 선보이거나 정기 구독 서비스를 도입하고 맞춤형 영양제를 강화하는 등 차별화에 나섰다.
3. 지난해부터 AI 이미지 이용한 가짜 정보 급증
구글과 듀크대 연구팀 등 논문에 따르면, 2023년 초부터 AI가 생성한 가짜 이미지가 크게 늘었다. 기점이 된 것은 지난해 3월 프란치스코 교황이 흰색 롱패딩을 입은 가짜 사진이 소셜미디어에 퍼진 때부터다. 이후 전통적인 방법으로 만들어지는 허위 정보와 비슷한 수준으로 수가 늘었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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