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의 5줄 기사 요약

미래긍정 노먼 포스터 개인전, 서울시립미술관

에도가와 코난 2024. 5. 4. 19:30
728x90
반응형

 

"건축가들은 과거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본질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미래를 위해 현재를 설계한다. 지금은 건축물의 지속가능성과 친환경 건축이 현대사회의 중요한 문제가 됐지만 당시까지만 해도 혁신적인 생각이었다." 

영국의 세계적인 건축가 노먼 포스터의 개인전 '미래긍정(Future Positive): 노먼 포스터, 포스터+파트너스'가 오는 7월 21일까지 서울 중구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1층 전시실에서 열린다. 포스터의 한국 첫 개인전이자 아시아 최대 규모로 개최되는 이번 전시는 서울시립미술관 측 주최로 서울시립미술관과 포스터의 설계사무소 '포스터+파트너스'가 공동 기획했다.

전시 제목인 '미래긍정'은 노먼 포스터와 포스터+파트너스의 건축 철학을 함축한 것으로, 이들이 그동안 건축을 통해 어떻게 우리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왔고 미래 지향점은 무엇인지를 보여준다는 의미다.

포스터는 1999년 '건축계 노벨상'으로 불리는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건축가로, 건축에 과학기술을 접목한 '하이테크 건축'의 거장이자 친환경 건축의 선구자다. 지속가능성이란 개념이 생소했던 1960년대부터 이런 철학을 담은 건축·도시 설계에 전념해왔다. 

기존 건물을 전부 허물고 새로 짓는 것이 아니라 도시와 건축물, 입지가 갖고 있는 역사를 계승하는 방식으로 디자인을 하는 포스터의 건축 철학은 진정한 의미의 지속가능성이 무엇인지 되돌아보게 한다. 미국 뉴욕의 '허스트 타워'(2006)가 대표적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