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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한 네이버와 카카오가 올해 자신들의 핵심 영역에 인공지능(AI)을 더해 사업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는 쇼핑과 검색 부문에, 카카오는 카카오톡에 AI를 접목한다.
② 앞서 1월 네이버는 나이키와 협력해 생성형 AI를 활용해 대화식으로 이용자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클로바 포 애드’의 시범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다. 미국 증시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네이버웹툰도 이용자 입맛에 맞는 작품을 추천해주는 AI 큐레이터 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③ 하반기에는 이용자의 관심사를 세분화해 관심사에 부합하는 맞춤형 콘텐츠를 대화 맥락에 맞게 제공하는 서비스인 ‘AI 콘텐츠’ 봇을 오픈 채팅에 도입한다.
④ 네이버와 카카오는 AI 관련 투자에도 힘을 싣고 있다. 네이버는 R&D 비용을 지속적으로 늘리면서 AI 스타트업 투자도 확대하고 있다.
⑤ AI를 활용 해서 수익 극대화하는 방법이 최선인 듯. 그러나 이제는 글로벌 빅테크와의 비교 경쟁을 수반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더 경쟁력 있게 잘 해야 가능성 있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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