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의 5줄 기사 요약

트럼프는 왜 과학자를 미워하는가

에도가와 코난 2025. 3. 31. 07:24
728x90
반응형

 

요즘 미국 과학계가 크게 술렁이고 있다. 트럼프 정권이 올해 다시 등장하면서 오랫동안 의심 없이 받아들여졌던 기본적 사회 질서가 흔들리고 있는데, 과학자들도 위협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연방 정부에서 나오는 연구비 지원이 많이 삭감되고 있으며, 특히 대학교에 주어지는 프로젝트들이 영향을 받고 있다. 

② 그런데 현재 트럼프 정권은 NIH와 NSF 예산을 대폭 삭감하겠다고 선언하고 있다. 게다가 앞으로 점차 예산을 줄이겠다는 것이 아니라 이미 승인된 연구비도 취소하겠다는 취지이다. 연구비가 갑자기 끊어지게 되면 진행 중인 많은 연구가 중단될 뿐 아니라 프로젝트에 소속된 과학자들은 실업자로 전락한다. 


트럼프와 그 주변 인물들이 왜 이렇게 과학을 적대시하는지는 언뜻 잘 이해되지 않는다. 정치 지도자들이 다 그렇지만 트럼프는 경제를 살리고 보통 사람들의 생활을 개선하겠다고 나섰는데, 왜 기술 발전의 근원이 되는 과학 연구와 삶의 질을 높여주는 의학 연구를 권장하지 않고 도리어 막으려는 것일까.


④ 정부 기관의 감소는 단순히 모든 예산을 절약하겠다는 것이 아니다. 정치적으로 자기들의 마음에 들지 않는 기구는 아예 없애 버리겠다는 태도이다. 이미 미국 국제개발처(USAID)는 날벼락을 맞았으며, 교육부도 문을 닫겠다고 벼르고 있다. 이런 부처들은 진보적 정책들을 시행해 왔다는 이유로 미움을 받고 있었다. 

트럼프 지지층이 감정적 차원에서 지식인을 싫어하는 점도 있다. 무슨 분야가 되었든지 아는 척하고 잘난 척하는 학자들을 증오한다. 대학교에는 이런 자들이 모여서 세력을 형성하고, 특히 좌파 지식인들이 젊은이들을 세뇌한다는 망상적 음모론이 많이 퍼져 있다. 게다가 자기들이 싫어하는 에너지 정책이나 공중보건 정책을 과학자들이 민중에게 강요했다는 이유로 과학을 배척하는 풍조가 코로나 위기를 거치면서 더 심해졌다. 누가 과학적 사실을 강조하면, 그들은 자기들만의 다른 사실이 있다고 반박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