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의 5줄 기사 요약

막을 수 없는 수퍼 트럼피즘이 온다

에도가와 코난 2024. 11. 28. 07:41
728x90
반응형

 

이런 통화에 핵심 외교·안보 참모가 아닌 기업인이 배석하는 건 전례가 드문 일로, ‘트럼프 2기’ 모습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는 평가다. 공화당이 행정부와 의회를 모두 장악하는 레드 스위프(red sweep)가 현실화하는 가운데, 트럼프 2기는 1기(2017~2021년)를 능가하는 ‘수퍼 트럼피즘(트럼프주의)’의 시대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기성 정치인들과 행정 관료들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충성파’들을 기용해 미국의 국익을 최우선시하는 고립주의 정책이 잇따라 전개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한편 트럼프는 내년 1월 취임과 함께 파리기후변화협정(파리협정)에서 재(再)탈퇴할 계획이라고 뉴욕타임스가 10일 보도했다. 트럼프 당선인의 정권 인수팀이 취임 즉시 시행할 기후·에너지 관련 행정명령과 대통령 포고문을 준비했는데, 여기에 파리협정 탈퇴도 포함됐다는 것이다.

‘수퍼트럼피즘’으로 상징되는 트럼프 2기는 안보·기후·인권 등 각 분야에서 미국 입장이 180도 돌변해 국제사회에 큰 혼란을 빚을 가능성이 커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미 언론들은 “충성심을 참모 발탁 기준의 최우선에 두고 이를 충족하지 못하는 인물들은 트럼프 2기에 참여할 수 없다는 일종의 ‘경고 메시지’”라고 분석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