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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오픈AI와 마이크로소프트(MS)에 이어 구글까지 본격적으로 인공지능(AI) 서비스 유료화에 나섰다. 생성형 AI 모델 구축과 운영에 들어가는 막대한 비용을 충당하면서 동시에 장기적인 수익 모델을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② 테크 업계에선 “빅테크들이 ‘공짜’ AI 서비스를 미끼로 고객을 확보한 뒤 제공하는 서비스에 차등을 두며 유료화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는 것”이라며 “공짜 AI 시대가 저물어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③ 글로벌 생성형 AI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오픈AI도 서비스의 양과 질에 차이를 두는 식으로 유료 모델을 운영하고 있다.
④ “디지털 활용 능력에 따라 정보 격차와 비용 격차가 커지는 ‘디지털 디바이드(digital divide)’ 현상이 AI 유료화와 맞물려 더욱 심화될 우려가 있다”
⑤ AI는 호모 사피엔스의 새로운 도구이고 이 새로운 도구는 점점 격차와 불평등을 심화시킬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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