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의 5줄 기사 요약

존 로크가 알려주는 가정교육!

에도가와 코난 2024. 6. 8. 12:15
728x90
반응형

 

로크의 박식함에 깊은 인상을 받은 백작은 곧바로 자기 아들의 가정교사를 맡아 달라고 요청했다. 로크는 백작의 집에 머물면서 정치적 사안의 조언자이자 백작의 주치의 역할까지 맡게 되었다.  해외에서 로크가 받은 편지의 상당 부분은 친구들이 자식 교육에 관해 로크에게 조언을 구하는 내용이었다. 그때 주고받은 편지들을 토대로 써낸 책이 ‘교육론’으로, 로크는 이 저술로 ‘근대 교육의 아버지’라는 명성을 얻게 되었다.

첫째, 그는 학교 교육보다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사교육의 장점을 훨씬 높이 평가했다. 아마도 오랫동안 귀족 가문의 가정교사로 일했던 경력 때문이리라. 가정 교육이 성취해야 할 가장 중요한 목표는 아이가 도덕적 원칙과 예의범절을 몸에 익히고 실천하게 하는 것이었다.


둘째, 로크는 교육이 유아기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믿었다. 따라서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 부모가 가장 신경 써야 할 일은 자식을 강하고 건강한 체질로 만드는 것이었다. 로크는 아무리 귀한 집안의 자제일지라도 마치 농부처럼 다뤄야만 강인한 체력을 키울 수 있다고 믿었다.

셋째, 로크는 일상생활 전반에서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어떤 종류의 습관을 들일 것인가의 문제”라고 말했을 정도다. 

넷째, 로크는 예절 교육을 위해 춤을 매우 강조했다. 춤은 아이에게 평생 우아한 몸가짐을 가지게 할 뿐만 아니라 자신감과 좋은 태도를 갖추게 해서 자기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는 일에 큰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 로크는 춤이 ‘신기하게도 남자다움을 기르는 데 크게 기여한다’라고 말했다. 춤뿐만 아니라 악기 연주, 펜싱, 승마 역시 예절 교육의 필수 과목들이었다. 고상한 사람들과의 사교 활동과 대화에 필요하기 때문이었다.

자유민주주의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 위대한 정치사상가이자 근대교육의 아버지라 불린 존 로크의 초상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