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데있는 기사들

일본의 연말 대청소

에도가와 코난 2022. 12. 19. 08:30
728x90
반응형

[신상목의 스시 한 조각] [132] 일본의 연말 대청소 - 조선일보 (chosun.com)

 

[신상목의 스시 한 조각] [132] 일본의 연말 대청소

신상목의 스시 한 조각 132 일본의 연말 대청소

www.chosun.com

 

<요약 정리>

 

1. 이번 월드컵 기간 일본 대표팀이 경기를 마친 후 라커룸을 깨끗이 청소하고 떠났다는 뉴스가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일본 응원단이 관중석을 청소하는 장면이 덩달아 해외 토픽을 장식하기도 했다. 워낙 공공장소나 거리 풍경이 깨끗하기로 소문난 청소 선진국 일본이지만, 특히 연말이 되면 나라 전체가 청소로 들썩이는 인상적인 풍경이 펼쳐진다.

 

 

2. 일본에서는 ‘오미소카(大晦日)’라고 부르는 12월 31일이 한 해를 마무리하는 중요한 세시(歲時)인데, 이즈음에 가장 중요시되는 연례 행사가 바로 대청소다. 하루 날을 잡아 마치 경건한 의식을 치르듯 한 해의 묵은 때를 벗겨내는 대대적인 청소를 하는 것이 각 가정이나 학교, 회사 사무실, 영업장 등의 연말 풍속도다.

 

 

3. 일본의 연말 대청소 풍습에는 주술적인 의미가 담겨 있다. 일본의 전통 신앙에서는 각종 신(神)들이 오미소카날에 새해에 머무를 집을 찾아 나선다고 하는데, 지난해의 묵은 때가 남아있는 집에는 길운(吉運)을 가져다주고 안전을 지켜주는 수호신들이 들어가기를 꺼려하므로 집 안 구석구석을 쓸고 닦아 좋은 신을 맞이해야만 무사히 한 해를 지낼 수 있다는 일종의 정령(精靈) 사상이 연말 대청소의 유래로 알려져 있다.

 

 

4. 유래야 무엇이건 한 해를 대청소로 마무리하는 풍습 덕분에 일본에서는 어디를 가나 깨끗하게 정돈된 모습으로 새해를 시작한다. 청소가 단지 육체적 행위에 머무르지 않고 마음을 정갈히 하거나 새로운 각오를 다지는 효과도 있을 것이다.  역병, 전쟁, 경제난, 이태원 사고 등 시련이 많았던 한 해를 보낸 탓인지 올 연말은 대청소라도 해서 심기일전의 마음으로 새해를 맞이하고픈 심정이 간절하다.

 

 

<느낀 점>

 

일본은 작은 것 하나에도

온 힘과 정성을 다하는 장인의 정신을 높게 평가하는 문화가 있는 것 같습니다. 

 

 

배가본드에서도 전설의 검색, 미야모토 무사시 일대기를 보여주는데 경건한 의식을 치르듯한 행동과 태도가 곳곳에서 나옵니다. 

 

이런 장인정신 덕분에 일본이 한때 G2의 반열에 올랐고, 

또 이런 지나친 장인정신 때문에 DX 전환에 뒤쳐지고, 이제 내년부터 한국에 1인당 GDP도 추월당하게 된 것 같습니다. 

https://blog.naver.com/max-demian/222871058598

 

승진하려면 부업까지?

승진하려면 부업 등 외부 경험 요구 대기업까지 등장 - 조선비즈 (chosun.com) 한국이 아니라 일본의 이야...

blog.naver.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