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5/12/30 5

아마존에 입사 지원서 낸 북한 공작원 1800명

① 미국 빅테크 기업 아마존에 북한 청년들이 몰리고 있다. 북한 공작원으로 의심되는 입사 지원자가 지난해 4월부터 최근까지 1800명에 달했다고 아마존이 며칠 전 밝혔다. 대부분 출근하지 않는 비대면 재택근무를 하는 개발자 직종에 지원했다. 구인구직용 소셜미디어인 링크트인 휴면 계정으로 가짜 프로필을 만든 뒤 신분증까지 꾸며 미국인 행세를 했다고 한다. 북한이 위장취업 요원들을 아마존에 집중 투입한 건 고액 연봉 때문만이 아니다. 쇼핑 결제 클라우드 등 서비스를 하는 아마존의 내부자가 되면 민감한 개인정보를 빼내 2차 수익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란 분석이 많다. ② 아마존은 입사 단계에서 이들을 적발했지만 북한 요원들이 취업에 성공한 사례가 적지 않다. 포천지 선정 500대 기업 중 상당수에 북한 정보기..

미국 빅테크, R&D 투자 1~5위

① 글로벌 민간 연구·개발(R&D) 투자가 소수의 미국 빅테크를 중심으로 편중되는 현상이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지능(AI) 시대 패권을 잡기 위해 R&D에 막대한 비용을 투자한 미국 빅테크들이 R&D 투자 1~5위 기업을 휩쓸었다. 이들이 글로벌 전체 민간 R&D 투자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5%에 달했다. 거대 자본과 인프라를 앞세운 미국 빅테크들의 R&D 투자가 더욱 강화되면서 후발 주자들은 따라잡기 어려운 구도가 고착화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② 글로벌 R&D 투자 상위 1~5위는 모두 미국의 IT 기반 테크 기업이 차지했다. 아마존이 1위이고, 알파벳(구글)·메타·마이크로소프트·애플이 뒤를 이었다. 아마존은 2024년에 무려 653억유로(약 111조5000억원)를 R&D에 투자했다. 1~5위에..

디즈니의 선택

① 디즈니가 오픈AI에게 자사 캐릭터의 AI 활용 권한을 라이선스해주고, 10억 달러의 지분을 투자하는 포괄적인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 계약을 통해 사용자들은 오픈AI의 동영상 생성 AI 소라를 사용해 디즈니, 마블, 픽사, 스타워즈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짧은 영상을 만들 수 있게 된다. 생성형 AI가 자사의 캐릭터를 사용하는 것을 절대 허용하지 않는 디즈니로서는 이례적인 결정이다.② 그렇다고 디즈니가 AI를 대하는 태도를 완전히 바꿨다고 볼 수는 없다. 오픈AI와 계약을 체결한 날, 디즈니는 구글이 자사의 AI 모델을 통해 디즈니의 저작권을 침해하고 있다며 소송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그럼 디즈니는 왜 오픈AI에게는 라이선스를 주기로 했을까? 계약 내용에 힌트가 있다. ③ 소라의 사용자는 디즈니가 보유한..

미국 금리인하 기대, 베네수엘라 압박에! 금은 '최고가'

① 미국이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정권을 겨냥해 석유 봉쇄를 강화하는 등 지정학적 긴장이 확대되자 안전자산인 금과 은 가격이 또 한 번 최고가를 경신했다. 연초부터 금값이 고공행진을 이어오면서 연간 수익률은 70%에 달한다. 월가는 미국 중앙은행(Fed)의 금리 인하, 달러 가치 하락 등으로 내년에도 귀금속 강세장이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② 22일 블룸버그에 따르면 국제 금 현물 가격은 이날 처음으로 트로이온스당 4400달러 선을 넘겼다. 0시(미국 동부시간) 기준 트로이온스당 4397.42달러로 출발해 장중 4409.57달러까지 치솟았다. 지난 10월 4350달러를 돌파한 이후 역대 최고가를 또다시 경신한 것이다. ③ 블룸버그통신은 “올해 금과 은 모두 1979년 이후 최대 연간 상승률을 기록..

AI가 1만권을 읽고 쓴 책

① 20년 만에 고향에 돌아온 오디세우스를 알아본 이는 늙은 유모였다. 오디세우스가 어린 시절 멧돼지 송곳니에 다쳐서 생긴, 넓적다리에 난 상처를 본 노파는 허름한 옷차림으로 변장한 인물의 정체를 단번에 파악했다. 신기한 모험과 통쾌한 복수극에 눈이 가려진 탓에 수천년간 수많은 독자가 이 ‘오디세우스의 흉터’ 장면을 간과했다. 주목받지 못하던 단락을 끄집어내 ‘긴장의 고조와 이완’이란 새로운 틀로 호메로스의 작품을 분석한 이는 유대인 문학 연구자 에리히 아우어바흐였다. 나치의 박해를 피해 튀르키예로 피신한 그의 주변에는 제대로 된 참고서적이 없었다. 11년간 아우어바흐는 한 줌의 고전 원전을 파고들었다. 그렇게 부터 등을 정밀하게 파헤쳐 내놓은 결과물이 대작 문학 비평서 다. ② 아우어바흐의 사례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