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의 5줄 기사 요약

재능마켓 플랫폼의 배신

에도가와 코난 2024. 2. 5. 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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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 2024년 2월 5일(월) A27

 

전문가의 용역을 사고파는 이른바 재능마켓 플랫폼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품질 불만과 사기 피해가 늘어남에도 플랫폼 측은 이용자에게 책임을 돌리고 있다.

 

소비자들이 플랫폼에 제기한 구제 신청으로, 사기 피해 등의 사후 대응이 미흡해 벌어진 분쟁이 대다수다.

 

재능 플랫폼이 활성화할수록 소비자 피해도 커지고 있다. 플랫폼에서 구매한 서비스의 품질이 좋지 못하다는 단순 불만부터 인테리어, 결혼식 스냅 촬영과 같이 수십~수천만원짜리 계약이 미이행되는 사기 피해가 늘어나는 추세다.

 

소비자들은 플랫폼이 ‘전문가 서비스를 싼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고 광고하면서도 공급자를 검증하는 기준을 두지 않고 있다고 지적한다. 수수료를 받고 거래대금을 보관해주는 안심 거래를 제공하는 곳도 있지만 정작 플랫폼 내에서 벌어진 사기 피해에는 ‘약관 밖’이라며 발뺌한다는 것이다.

 

⑤ 처음에는 플랫폼 기업이 책임을 질 수 없겠지만, 일정 수준 이상의 규모가 되면 당연히 책임을 져야 한다. 그게 필연이고 숙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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