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의 5줄 기사 요약

"2032년부터는 해마다 1년 이상 기대수명 늘어나"

에도가와 코난 2025. 8. 17. 11:37
728x90
반응형

 

“2032년까지 영양과 건강 관리에 부지런한 사람들은 ‘수명 탈출 속도(Longevity Escape Velocity)’에 도달할 것이다.”

 

자신의 저서를 통해 물리학 용어인 ‘특이점(Singularity)’을 대중적으로 정착시킨 미래학자이자 자신의 이름과 같은 디지털 피아노 브랜드를 만든 발명가인 레이 커즈와일(77)이 건강에 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인간의 기대수명 증가 속도가 평균수명의 증가 속도를 앞지르는 이른바 ‘수명 탈출 속도(LEV·키워드)’를 통해서다. 

 

커즈와일은 “AI(인공지능)의 계산 능력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미토콘드리아·엽록체 같은 세포 소기관, 세포, 조직, 장기,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전신을 포함한 모든 생명 활동을 모델링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이에 따라 각 개인의 유전 코드에 맞춰 정밀하고 효율적이며 매우 효과적인 의료 치료법을 빠르게 찾아낼 수 있다”고 했다.

 

커즈와일은 2029년이면 기계가 인간 수준의 지능에 도달하고(AI의 튜링 테스트 통과), 2045년엔 인간과 기계가 완전히 융합되는 ‘특이점’이 올 것이며, 그 이전인 2030년대에 수명 탈출 속도에 도달할 것이라고 예언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기술 중 하나는 분자 크기의 ‘나노봇’이다. “AI에 의해 구동되는 이 작은 기계들은 모든 종류의 병원체를 파괴하도록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또 모세혈관을 통해 비침습적으로 우리 뇌로 들어가 만성 스트레스 같은 정신적 분야의 질환 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