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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25 5

혁명의 권위

①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이 시작됐을 때, 이란이 개입하면 이스라엘이 곤경에 빠질 것이라는 예측이 많았다. 이란의 군사력에 대한 과신에서 비롯된 전망이었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친이란 무장단체 헤즈볼라까지 치면서 이란이 ‘종이호랑이’였음이 드러나자 이번 이란-이스라엘 전쟁을 두고는 초반부터 정확한 예측들이 나왔다. ② 이란이 시리아에 개입하려면 F-14 전투기와 그보다 못한 기종을 몰고, 이스라엘의 F-35를 상공에서 몰아내야 한다.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에서 톰 크루즈나 가능한 설정이었다. 이 밖에도 이란의 군사력에 대한 객관적 지표가 널려 있었다. ③ 역사 속 모든 혁명정부의 특성상 위기가 닥치면 더 경직되면서 원칙과 명분에 대한 집착과 허세는 강해진다. 이것이 이스라엘의 헤즈볼라 침공과 최초의 양..

30년간 핵 개발에 올인한 이란, 알고보니 '종이호랑이'

① 중동 국가 중 가장 선명한 반미·반유대주의 노선을 견지해온 이란은 미국·이스라엘이라는 두 적성국으로부터 전례 없는 군사 공격을 받았지만 대응은 무기력했다. 기간 시설 파괴뿐 아니라 다수의 군 지도부와 핵 개발 과학자들까지 살해됐는데도 상대방에 이렇다 할 군사적 타격을 입히지 못하고 있다. ② 1979년 친서방 왕정이 붕괴되고 수립된 이슬람 신정(神政) 공화국 체제는 ‘장기 제재에 따른 경제난’ ‘이슬람 근본주의에 대한 피로감’ ‘중동 정세의 급변’ 등의 변수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이미 내부적으로 심각하게 곪아있다는 분석이다. ③ 우선 핵 개발로 인해 단행된 국제사회의 경제 제재로 촉발된 생활고가 이슬람 근본주의 세력의 장기 집권에 대한 저항의 강도를 높이면서 이란의 지위를 위태롭게 하고 있다. 1..

이스라엘의 최종 목표는?

① 이스라엘의 지난주 이란 공습은 규모와 범위 모두 상상 이상이었다. 작전명 ‘일어나는 사자(Rising Lion)’가 힌트다. 사자는 유대 민족을 상징한다. 구약성서 민수기 23장의 묘사가 연상된다. “이 백성이 암사자같이 일어나고 수사자같이 일어나서 움킨 것을 먹으며 죽인 피를 마시기 전에는 눕지 아니하리로다.” 예사롭지 않은 구절이다. 확인할 수는 없지만 어쩌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이 구절을 곱씹으며 이번만큼은 끝장을 보려는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② 이스라엘은 이 시점에 왜 이란을 공격했을까. 먼저 군사적 이유가 있다. 이란의 핵 능력 수준이 본격적인 핵무기화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판단했다. 마침 국제원자력기구(IAEA)도 최근 이란의 핵확산금지조약(NPT) 규정 중대 위반 사실..

트럼프 뜻대로, 나토 회원국 국방비 'GDP 5%'로 늘린다

①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회원국들이 2035년까지 국방비 지출을 국내총생산(GDP)의 5% 수준으로 올리는 것에 합의했다. ② 5%는 GDP 대비 직접 군사비 3.5%, 간접적 안보 관련 비용 1.5%를 합한 것으로, 마르크 뤼터 나토 사무총장은 24∼25일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리는 정상회의를 앞두고 이 같은 내용의 합의를 추진해 왔다.③ 트럼프는 그간 꾸준히 나토 회원국들이 GDP의 5%까지 국방비를 증액할 것을 요구해 왔다. 현재 나토 회원국들의 국방비 지출은 GDP의 약 2% 수준이다. ④ 이 때문에 나토 회원국들의 이번 국방비 증액 합의를 두고 “트럼프의 승리”(폴리티코)라는 평이 나온다.⑤ 나토 회원국들이 국방비 증액에 합의하면서, 미국이 한국 등 다른 주요 동맹국에도 국방비 증액을 요구할 ..

읽는 것, 새로운 럭셔리

① 이 캠페인 책자는 패션 사진가 스티븐 마이젤의 작업과 연계된 프라다의 신상품 캠페인으로, 모시페그가 멀리건이 연기한 10명의 캐릭터 각각을 위해 1인칭 단편을 써서 구성한 작품입니다. 패션 캠페인이 하나의 문학작품이 된 셈으로, 프라다는 단순히 예쁜 옷을 만드는 데서 나아가 ‘생각하는 브랜드’가 되었음을 선언한 것입니다.② 기본적인 필요를 충족하던 시대를 지나 풍요로운 삶으로 진입하면서, ‘필요’에서 ‘취향’으로 소비의 무게중심이 이동했습니다. 실용에서 출발한 상품이 점차 기호품이나 사치품으로 격상되는 과정에서, 브랜드가 제공하는 가치는 단순한 제품을 넘어 문화와 감성까지 포괄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패션 산업은 이미지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해 온 분야입니다. ③ 럭셔리라 불리는 화려한 명품의 세계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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