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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네이버, 유튜브·인스타·페북 연동 종료
네이버가 검색 결과에서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 연동을 종료한다. 숏폼의 인기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사용 시간이 늘고 네이버 사용 시간이 줄자 플랫폼 간 쉬운 이동을 막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2. 배달앱 '주문 많은 순' 알고 보니 조작
배달 앱 입점 업주들로부터 돈을 받고 '주문 많은 순' 순위를 조작한 광고대행업체 대표에게 유죄 판결이 내려졌다. 회당 500~800원 상당의 대가를 받고 3만 4607회에 걸쳐 허위 주문을 넣어 순위를 조작한 혐의를 받는다.
3. 오래·자주 사용하는 앱...인스타, 네이버와 격차 확대
올해 국내서 오래 사용하는 앱과 자주 사용하는 앱 부문에서 인스타그램이 네이버를 두 달 연속 큰 폭으로 제쳤다. 인스타그램의 '릴스' 영향으로 해석된다. 네이버도 지난해 8월 숏폼인 ‘클립’을 출시했지만 효과는 미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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