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① 1988년 개관한 예술의전당도 극장 운영비와 직원 월급을 ‘마통’에서 긴급 충당하고 있다. 지난 2020년 코로나 사태 이후 30억원 한도의 ‘마통’을 사용했는데 최근 두 배가 넘는 80억원으로 한도를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② 특히 2007년 오페라하우스 화재 사건 직후에 연간 적자가 33억원에서 54억원으로 늘었고, 지난 2020년 코로나 사태 이후에는 한 해 136억원까지 눈덩이처럼 적자가 불어났다. 이 때문에 2023년 현재 적자가 누적된 결손금은 703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③ 지난 30년간 예술의전당 운영 보고서에 따르면, 이 기간 중 예술의전당이 흑자를 본 해는 정부 지원과 기업 후원이 컸던 2008·2010·2023년의 딱 3년뿐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2008년에는 예술의전당 메인 입구에서 이어지는 편의 시설과 이벤트 공간인 ‘비타민 스테이션’ 조성을 위해 우리은행에서 40억원을 기부했다. 또 CJ그룹과 IBK기업은행이 각각 150억원과 45억원을 후원하고 CJ토월극장과 IBK기업은행 챔버홀이라는 명칭을 붙인 2010년에 72억원의 흑자를 냈다. 건물에 개인이나 기업의 이름을 붙이는 명명권(命名權·네이밍 스폰서)을 통해 수익을 낸 것이다.
④ 2023년 예술의전당은 한 해 사업 수익금(640억원) 가운데 절반가량(324억원)을 국고 보조금으로 지원받았다. 산하 예술 단체를 지니고 있는 세종문화회관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 지난해 사업 수입(604억원) 가운데 서울시 출연금이 74%(448억원)에 이른다. 쉽게 말해서 공연장은 공연 수입만으로는 ‘만성 적자’에서 헤어나기 힘든 구조인 셈이다.
왜 그럴까. ‘공연 예술은 제조업이나 IT 산업에 비해서 생산성 향상은 더딘 반면, 비용 상승은 가파르기 때문에 재정적 난관에 부딪히고 만다’는 노동 집약적 특징 때문이다.
⑤ 전문 경영인의 부재 역시 만성 적자를 부채질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정권 교체 때마다 예술의전당 기관장 역시 ‘낙하산 인사’와 문체부 관료 위주의 인사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았다.
여기에 더해 개관 37년에 이르면서 건물·장비 노후화로 시설 유지와 개·보수 비용이 불가피하게 증가할 수밖에 없다는 점도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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