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의 5줄 기사 요약

온라인 쇼핑에 꽂힌 5060

에도가와 코난 2025. 1. 12. 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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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에 거주하는 5060세대가 온라인 쇼핑에 눈을 뜨면서 5년 전에 비해 소비가 50%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 교육 지출 등이 많던 40대는 같은 기간 저출생의 영향으로 소비가 주춤하거나 감소했다. ‘시장의 큰손’으로 떠오른 5060 중장년 세대를 겨냥한 내수 활성화 정책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주목할 점은 50대와 60대 초반의 소비액 증가율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게 나타난 것이다. 60~64세의 소비액은 2019년 4028억원에서 6570억원으로 5년 새 63.1% 증가했다.

“시니어도 이제 디지털 기기를 능숙하게 활용한다는 방증”이라며 “경기 부양 정책을 설계할 때 핵심 소비·정보활용 집단으로 부상한 이들의 관심사를 우선 고려해야 한다”

. 40대가 자녀 보육기관(유치원, 놀이방)에 쓴 돈은 5년 전보다 29.5% 감소했는데, 이는 출생아가 해마다 급감하는 것과 관련이 크다는 설명이다. 

강명 재단 대표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장년층의 경제적 잠재력을 극대화할 맞춤형 정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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