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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서울에 거주하는 5060세대가 온라인 쇼핑에 눈을 뜨면서 5년 전에 비해 소비가 50%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 교육 지출 등이 많던 40대는 같은 기간 저출생의 영향으로 소비가 주춤하거나 감소했다. ‘시장의 큰손’으로 떠오른 5060 중장년 세대를 겨냥한 내수 활성화 정책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② 주목할 점은 50대와 60대 초반의 소비액 증가율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게 나타난 것이다. 60~64세의 소비액은 2019년 4028억원에서 6570억원으로 5년 새 63.1% 증가했다.
③ “시니어도 이제 디지털 기기를 능숙하게 활용한다는 방증”이라며 “경기 부양 정책을 설계할 때 핵심 소비·정보활용 집단으로 부상한 이들의 관심사를 우선 고려해야 한다”
④ . 40대가 자녀 보육기관(유치원, 놀이방)에 쓴 돈은 5년 전보다 29.5% 감소했는데, 이는 출생아가 해마다 급감하는 것과 관련이 크다는 설명이다.
⑤ 강명 재단 대표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장년층의 경제적 잠재력을 극대화할 맞춤형 정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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