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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고객제표는 재무제표의 한계를 보완함으로써 기업의 고객전략을 근본적으로 개편할 수 있는 기회와 근거를 제시하는 고객 중심의 전사적 경영성과평가 시스템이다. 고객상태표, 고객손익계산서, 고객흐름표, 고객변동표 등 4개의 세부 제표로 구성돼 있으며 재무제표와 유사한 평가 메커니즘을 갖추고 있어 공개 직후부터 학계와 업계의 큰 관심을 받았다.
② 첫째, 업종을 불문하고 자본고객은 매우 중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총고객을 의미하는 자산고객을 자본고객과 부채고객으로 나눠 관리하는 것은 모든 업종에 유의미한 분류 방안이었고, 대부분의 업종에서 자본고객은 부채고객 대비 구매력이 높았다. 여기서 자본고객이란 기업이 식별 가능하고 관리할 수 있는 고객, 부채고객은 식별이 불가능해서 관리할 수 없는 고객을 뜻한다.
③ 둘째, 대부분의 업종에서 고객 수가 감소하고 있었다.
④ 재무제표상의 손익계산서에서 보고되는 영업이익률은 기업 전체에 대한 포괄적 손익 정보이기 때문에 이질적인 고객 유형에 대한 손익의 편차를 보여주지 못하는 ‘평균의 함정’을 내포할 수밖에 없다.
⑤ 마지막으로 고객제표 분석 과정에서 ‘자사 몰 패러독스’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도 발견됐다. 자사 몰 패러독스란 자사의 상품 판매를 위해 외부 몰이나 리테일 업체뿐만 아니라 자사가 직접 운영하는 독립적인 쇼핑몰을 함께 운영하는 소비재 기업에서 자사 몰 고객의 수익성이 오히려 떨어지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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