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① 한국의 원조 아이웨어(안경·선글라스 등) 브랜드들이 본격적인 ‘짝퉁’ 소송전에 들어갈 전망이다. 블랙핑크 제니의 선글라스로 잘 알려진 ‘젠틀몬스터’가 국내 신생 브랜드 ‘블루엘리펀트’를 상대로 민·형사 소송을 진행하면서다. 선글라스와 안경은 물론 매장 인테리어까지 베꼈다는 이유에서다.
② 젠틀몬스터를 운영하는 아이아이컴바인드는 23일 서울 성수동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해 12월 블루엘리펀트를 지식재산처에 고소했고, 올해 3월과 6월에는 피해 보전을 위해 대전지방검찰청에 두 차례 가압류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월에는 부정경쟁방지법 위반을 이유로 금지 청구와 손해배상 소송도 제기해 현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심리 중이라고 설명했다.
③ 아이아이컴바인드 관계자는 “전문기관에 3D스캐닝을 의뢰한 결과 (블루엘리펀트 제품들이) 젠틀몬스터 아이웨어, 파우치 제품 중 최소 33개와 90% 이상의 유사도를 보였다. 일부 제품의 유사도는 99%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3D스캐닝이란 제품 표면에 무광 스프레이를 도포한 후 스캐너로 제품의 형상을 정밀하게 분석하는 기술이다.
④ 2011년 설립된 젠틀몬스터와 2019년 창업한 블루엘리펀트는 모두 K아이웨어를 앞세워 빠르게 성장 중인 브랜드다. 지난해 기준 젠틀몬스터 전체 매출의 약 40%는 해외에서 발생했다. 블루엘리펀트도 올해 7월 도쿄에 하라주쿠 플래그십스토어를 열고 연 매출 800억원을 목표로 영업 중이다. 최근 3년간 젠틀몬스터의 매출은 4100억원에서 7900억원으로 두 배 가까이로 늘어났는데, 같은 기간 블루엘리펀트는 10억원에서 300억원으로 30배 급증했다.
⑤ 이에 대해 블루엘리펀트는 입장문을 내고 “아이아이컴바인드가 주장하고 있는 제품들은 부정경쟁방지법 등 관련법에 의해 보호될 수 없는 제품으로, 사실관계 등을 법률적으로 검토 중”이라며 “본 사안에 대해 적정한 판단이 이뤄질 수 있도록 법적 절차에 성실히 임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이날 블루엘리펀트 관계자는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해당 입장문 외 추가로 답변드릴 게 없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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