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의 5줄 기사 요약

영국 명문대는 왜 런던에 없나

에도가와 코난 2025. 11. 3. 07:16
728x90
반응형

 

영국 최고 대학들은 어느 도시에 있을까?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를 제외한 나머지 우수한 대학은 런던에 있지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최근 영국의 가장 큰 신문사 두 곳에서 발표한 대학 순위를 보면 상위 25대학 중 런던에 있는 대학은 4곳뿐이며 톱5 안에 드는 대학은 하나뿐이다.

같은 신문사가 선정한 한국 상위 10대학 순위는 이와는 대조적으로 10곳 중 7곳이 서울에 있으며, 올해 초 한국 신문사가 발표한 ‘국제화 우수 대학 평가’ 또한 10위 안에 든 대학이 모두 서울에 있다.

그 답은 바로 ‘역사’다. 영국 최초 대학은 템스강이 흐르는 보잘것없는 타운에 1096년에 설립된 옥스퍼드 대학이다. 그들의 라이벌 케임브리지 대학도 1209년 옥스퍼드 대학에 불만을 품은 학자들이 역시나 별볼일 없는 작은 마을에 설립했다.

이 도시들을 방문한다면 두 대학이 완전히 도시를 장악하고 있다는 사실에 놀랄 것이다. 구획적인 부지에 자리 잡은 서울의 대학 캠퍼스와는 달리 영국의 대학 도시는 넓게 펼쳐진 대학 건물을 중심으로 발전했다.

반면 런던의 대학들은 공간적 제약이 많다. 엄청난 부동산 가격 때문에 부유층 자녀들만 비싼 숙소를 감당할 수 있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도시이자 영국의 수도에 있지만 런던의 대학들은 유서 깊은 대학 도시들과 경쟁하느라 분투하고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