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① 나쓰메 소세키의 장편소설 『산시로(三四郞)』(1908)는 도쿄제국대학에 입학하게 된 주인공 산시로가 구마모토에서 도쿄행 기차 3등석에 타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맞은편 좌석의 수염을 기른 중년 남성은 지적인 말본새나 생김새로 보아 고등학교 교사 풍으로 비쳤지만, ‘3등석에 탄’ 것으로 미루어 보면 대수롭지 않은 사람일 거라고 이내 생각을 바꾼다.
② “일본인들이 서양인에 비해 이런 볼품없는 몰골을 하고서는 아무리 러일전쟁에 이겨서 일등국이 되었다 한들 아무 소용없지. 건축물이든, 정원이든 이 한심한 몰골과 다를 바 없다네. 후지산 말고는 자랑할 거라곤 도통 없으니까 말이야.” 일본의 문명이 서양보다 나을 것은 하나도 없는 처지에 ‘일등국’ 운운하는 세태를 비판하는 대목으로 읽힌다.
③ 무엇보다도 이 묘사는 ‘3등석’, ‘1등국’과 같이 수치로 나타나는 등급의 사고가 이미 20세기 초 일본인들에게 내재화되어 있었음을 보여준다. 1872년 개통된 기차는 설비 및 서비스의 수준에 따라 상등, 중등, 하등으로 나뉘었다.
④ 1830년부터 여객 철도를 운영하기 시작한 영국은 객실을 3등급으로 나눴다. 불결하고 교양 없는 하층민과 섞이고 싶지 않은 상류층의 의중이 반영된 결과이다. 산업혁명 과정 속에서 영국에서는 점차 상류, 중류, 하류(노동자층)로 이루어진 계층의식이 정착되었다. 기차와 여객선 등 장거리 대량운송수단이 3단계 등급을 채용한 것은 계층화된 수요를 반영한 것일 뿐만 아니라, 영업전략 면에서도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이었기 때문이다.
⑤ 후쿠자와는 문명, 반개화, 야만을 상대적 개념으로 파악했다. 중국이 서구에 비하면 반개화 상태이지만, 만일 비교 대상이 아프리카라면 중국은 문명국이 된다는 것이었다. 아울러 그는 진화론적 역사관으로 문명 개념을 파악했고, 향후 일본이 서양문명을 목표로 삼아 매진하면 문명국의 단계에 이를 수 있다고 믿었다.
⑥ 중화주의 하의 중국인들이 서양의 문명단계론에 거부감을 감추지 않고 있던 사이에, 일본은 망설임 없이 서양세력이 깔아놓은 문명 궤도에 올라탔다. 그들에게 남겨진 과제는 열차의 앞쪽 칸을 향해 한 칸씩 전진하는 일이었다. 학문이 입신출세를 위한 사다리로 비쳤던 것처럼, 문명의 학습이야말로 인종의 한계를 극복하고 나라의 서열을 끌어올릴 수 있는 유일한 계층사다리로 인식되었다.
⑦ 청일전쟁의 개전 직후, 후쿠자와는 청일전쟁은 문명국 일본이 문명화를 거부하는 고루한 청국을 교도(敎導)하는 ‘문야(文野)의 전쟁’이라고 선언했다. 즉 문명과 야만의 싸움이라는 것이다. 서양 제국주의에 대한 학습을 통해 후쿠자와는 ‘문명화’가 공격과 침략의 정당성을 확보하는 강력한 대의명분이라는 것을 숙지하고 있었다.
⑧ 후쿠자와에 의하면 일본이 문명국이 되는 것은 서구열강으로부터 국가의 독립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조건이었다. 따라서 ‘문명국’ 이후의 목표 설정이 필요했다. 문명 열차의 앞쪽을 향해 한 칸 씩 나아가다 더이상 전진할 수 없는 곳이 최종목표가 될 수밖에 없었고, 그곳이 곧 진정한 ‘일등국’의 자리였다.
⑨ 19세기 서양이 주도한 문명 등급화에 의해 세계의 질서가 형성되었고, 등급화의 숨은 목적은 자국 이익의 추구였다. 서양을 모범으로 삼아 문명화를 추진한 일본은 합리적이지도 정의롭지도 않은 문명 등급화를 확대 재생산했다. 그러나 현재의 우리는 불합리한 등급화 유제(遺制)로부터 자유로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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