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학계에서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연구가 급격히 늘고 있다. 특히 인플루언서가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속속 입증되고 있다. 기존 연구들은 주로 밀레니얼세대와 같은 특정 인구 집단을 대상으로 식품, 의류, 관광 등 특정 카테고리에서 인플루언서의 영향을 탐구해왔다.
② 연구 결과, 인플루언서의 중요성은 신뢰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플루언서가 타깃 청중에게 신뢰를 얻으려면 먼저 중요한 존재로 인식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③ 하지만 인플루언서의 중요성이 지속가능한 소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입증되지 않았다. 즉, 소비자가 좋아해서 팔로를 하고 영향력을 가진 인플루언서일지라도 지속가능한 소비 행동을 촉진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시사한다.
④ 연구는 인플루언서의 신뢰도가 지속가능한 소비의 핵심 촉진제 역할을 한다는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신뢰도가 높은 인플루언서는 단순한 정보 전달 이상의 강력한 영향력을 소비자에게 미칠 수 있다. 이는 기업이 지속가능한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마케팅 캠페인을 계획할 때 신뢰도 높은 인플루언서를 우선적인 협업 대상으로 고려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 다시 말해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마케팅 시 단순히 인플루언서의 팔로어 수에만 의존해선 안 되는 셈이다.
⑤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지속가능 소비와 관련된 유용한 콘텐츠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꾸준히 제공하거나 콘텐츠의 전문성을 입증하면서 신뢰도를 높이는 데 주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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