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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선박이 닻을 내리거나 어구를 끌고 가다가 해저 케이블을 절단시키는 사고는 전 세계에서 연간 100건 정도 일어난다. 그런데 마쭈 열도에서는 5년 간 27건이나 일어났다. 대만은 중국의 고의적 전술을 의심하고 있다. 유사시 대만과 세계를 잇는 해저 케이블을 절단해 ‘정보 봉쇄’를 하기 위한 연습 아니냐는 것이다.
② 세계 인터넷 통신량의 99%는 해저 케이블로 이뤄진다. 한국에서 일본, 중국, 동남아를 거쳐 미국과 유럽까지 케이블이 이어져 있다. 전 세계에 깔린 해저 케이블만 약 600회선, 140만㎞다. ‘스타링크’ 같은 인공위성 인터넷 서비스가 등장했지만, 비용 등에서 아직 약점이 많다.
③ 해저 케이블 생산과 매설을 모두 할 수 있는 기업은 세계에 5개 정도밖에 없다. 그중 하나가 한국의 LS전선이다.
④ 1851년 영국 도버와 프랑스 칼레를 잇는 전신용 케이블을 설치한 것이 시초다. 미국·영국 등은 이 통신용 해저 케이블을 감청해 세계의 정보를 수집했다. 그런 때문일까. 미국은 2020년부터 ‘클린 네트워크 계획’을 세워 중국 기업의 해저 케이블 건설 참여를 막고 있다.
⑤ 미 정부는 20여 일 전 러시아가 ‘참모본부 심해 연구국(GUGI)’이란 비밀 부대를 창설, 해저 드론을 이용한 해저 케이블 파괴 등을 꾀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바닷속도 편치 못한 시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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