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의 5줄 기사 요약

빠른 물고기가 느린 물고기 잡아먹는 시대

에도가와 코난 2024. 5. 13. 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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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주 고전하던 테슬라 주가가 하루 만에 15% 급등한 적 있다.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가 중국을 깜짝 방문했다는 소식 때문이었다. 중국 정부는 테슬라가 완전자율주행(Full Self-Driving·FSD)이라 부르는 자율주행 기능을 중국에서 출시할 수 있도록 규제를 풀었다.

자율주행 기술 강자인 테슬라에 중국 시장이 필요한 건 당연하다. 그런데 중국 정부는 왜 테슬라에 선선히 자기네 시장을 내주려 할까. 테슬라라는 대형 메기를 연못에 던져서 다른 물고기들(중국 전기차 제조사)이 더 빨리 헤엄치게 만들려는 전략이다.

당시 중국은 양적으론 이미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성장해 있었다. 하지만 여전히 세계 시장에서 중국산 전기차는 ‘짝퉁’ 이미지를 벗지 못했다. 그 시점에 정부가 대형 메기 테슬라를 풀었다. 2019년 말, 테슬라가 중국에서 만든 모델3가 막대한 보조금까지 받으며 출시됐다.

전기차 침투율이 이미 40%에 육박하는 중국 전기차 시장의 화두는 이제 자율주행이다. 화웨이·샤오펑·리오토·샤오미·비야디 등 최근 2년 동안 자율주행 시스템을 선보인 중국 제조사만 10곳이 넘는다. 이대로 가격경쟁 늪에 빠지지 않고 살아남으려면 최신 기술로 치고 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이제는 큰 물고기가 작은 물고기를 잡아먹는 게 아니라 빠른 물고기가 느린 물고기를 잡아먹는다. 빨라야 추월할 수 있다.” 2022년 비야디 왕촨푸(王傳福) 회장이 한 말이다. 중국의 빠른 물고기 떼가 이제 글로벌 자율주행 시장으로 몰려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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