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의 5줄 기사 요약

리더 부재 사회

에도가와 코난 2025. 1. 2. 00:39
728x90
반응형

 

새해를 앞두고 국가·사회적으로 아젠다를 설정하고 비전을 공유해야 할 연말인데, 요즘 우리는 초유의 ‘리더 부재의 사회’에 살고 있다. 

고수인 리더들은 스스로 무엇이 결핍됐는지 알고 겸손하고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지만, 하수인 보스들은 본인이 모든 걸 안다는 근거 없는 자신감으로 오류를 범하고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진 자들을 배척한다. 리더든 보스든 현존하는 수많은 지식과 정보의 양을 감안하건대 각 개인이 무엇을 모르는지조차 모른 채 여러 가지 의사결정을 하고 행동에 옮기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개인이 ‘모른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는 상황에서 슬기롭게 판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나와 다른 의견, 배경, 경험, 관점을 가진 사람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우리가 미처 상상도 못 한 시각과 내용을 습득해 나가야 한다.

국가든 기업이든 다양성과 포용성을 포기한 채 동질적인 경험과 사고를 둘러싼 구성원들만 모여 있으면 작금의 사태는 반복될 수밖에 없다. 지능이 높고 동질적인 배경의 구성원들로 형성된 그룹보다 상대적으로 지능이 낮더라도 이질적인 배경의 구성원들로 형성된 그룹이 문제 해결력이 높다.

리더는 축적된 ‘팔로십’의 경험 속에서 진정한 리더십을 발현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구성원에게 팔로십과 리더십을 경험할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동시에 팔로십 경험이 결여된 인물에게 중요한 의사결정권이 주어지고 남용되는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