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의 5줄 기사 요약

플랫폼 장벽 허무는 네이버, 숏폼 키운다

에도가와 코난 2025. 1. 1. 11:00
728x90
반응형

 

네이버가 플랫폼 간 장벽을 무너뜨리기 시작했다. 스트리밍 플랫폼인 치지직에서 만든 숏폼 콘텐츠를 네이버 앱과 포털 검색 화면에도 띄우기로 했다. 네이버포스트는 네이버블로그로 통합하고 리뷰 플랫폼인 ‘MY플레이스’는 지역정보 플랫폼인 네이버지도와의 연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달 말부터 치지직에서 나온 숏폼 영상을 네이버 앱과 포털 검색 결과에 노출하기로 결정했다. 네이버 앱에선 숏폼 영상을 모아놓은 클립 탭뿐 아니라 홈 화면에서도 치지직 영상을 볼 수 있다. 네이버는 치지직 숏폼 영상을 노출해 얻은 광고 수익을 다음달부터 영상 제작자와 분배할 예정이다. 개인 방송 스트리머뿐 아니라 시청자가 만든 영상도 수익 공유 대상이다.

네이버는 쇼핑 플랫폼인 스마트스토어도 치지직과 연동시키기로 했다. 방송에 스마트스토어 상품 구매 링크를 연결해 스트리머가 제작한 굿즈를 팬들에게 선보일 수 있도록 하는 식이다. 

다른 네이버 플랫폼들도 경계가 희미해지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달 리뷰 플랫폼인 MY플레이스를 개편해 네이버 앱·포털, 네이버지도 앱 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지리·상권 정보를 제공하던 네이버지도와 엮이면서 앱 하나로 식당 예약, 리뷰 작성, 기차 승차권 및 장소 방문 이력 확인 등을 처리할 수 있게 됐다. 

네이버는 블로그 플랫폼인 네이버포스트 역시 내년 4월 운영을 종료하고 유사 플랫폼인 네이버블로그와 합치기로 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