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5/02/11 5

'제2 테슬라'의 몰락, 니콜라

① 한때 ‘제2의 테슬라’로 불린 수소 전기 트럭 제조업체 니콜라가 조만간 법원에 파산보호를 신청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판매 실적 없이도 2020년 화려하게 상장한 니콜라는 기술 사기 의혹과 저조한 판매 실적 등 악재가 겹치며 주가가 급락했다. ② 니콜라는 한때 테슬라에 도전할 스타트업으로 주목받으며 2020년 6월 4일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와의 합병을 통해 미국 나스닥시장에 상장했다. 상장 당시 단 한 대의 트럭도 판매하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기술에 대한 의구심은 있었다. ③ 하지만 첫날 종가가 공모가(22달러) 대비 53.4% 급등한 33.75달러에 마감하며 시장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고, 9일에는 93.99달러까지 치솟았다. 당시 시가총액(약 300억달러)은 포드(약 288억달러)를 뛰어..

탄핵심판 지연시킨 윤석열 측

① 8일 윤 대통령 측은 “(헌재에서) 방어권을 제대로 지켜주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헌재가 증인신문 시간을 제한하고 반대신문 사항을 하루 전에 제출하게 한 것 등이 절차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다. 법조계에서는 “무리한 주장”이라며 헌재 결정에 대한 불복을 염두에 둔 여론전에 돌입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② 헌재는 재판을 원활히 진행하기 위한 조치라는 입장이다. 헌재 관계자는 “시간제한은 재판관 전원이 평의를 통해 결정한 내용”이라며 “재판이 무한정 길어짐을 막고자 양측에 동일한 시간을 배분했다”고 설명했다. 반대신문 사항 제출에 대해서는 “사무처에서 변론 과정 중 재생되는 영상 등을 준비해야 해 관련 내용을 요청한 것”이라며 “증인에게 반대신문 사항을 전달하고 있진 않다”고 했다. 검찰 조서와 관..

일본 자본주의의 아버지

① 존왕양이(尊王攘夷)를 외치며 막부 타도를 목표로 동료들과 성을 습격하려던 그는, 난을 일으켜도 세상에 이익이 되지 않고 뜻을 알아주는 이조차 없으리라는 주변의 설득으로 히토쓰바시 가문의 가신이 된다. 그런데 주군이 막부의 수장인 쇼군이 되는 바람에 도리어 막부의 일원이 됐다.시부사와는 1867년 프랑스 만국 박람회에 참석하는 쇼군의 동생을 수행하며 눈을 떴다. 상공업 발전의 중요성을 깨닫는 한편으로 벨기에 국왕이 직접 철강 구매를 권하고 은행가가 장교와 대등하게 토론하는 모습을 보며 깊은 인상을 받았다. ② 그는 귀국 후 메이지 정부 대장성 관료로 활동하며 도량형 개정, 조세 개혁, 화폐 개혁, 철도 부설, 국립은행 조례 제정 등을 추진했다. 특히 서유럽 발전의 비결이 주식회사와 은행 제도라고 생각하..

갱단 때려잡은 엘살바도르 부켈레

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재집권과 함께 세계 지도자들의 우파적 개혁 정책이 주목받고 있다. 세계 최악의 살인국이라는 오명을 썼던 중남미 엘살바도르는 ‘갱단과의 전쟁’을 통해 살인 사건 발생률을 급격히 낮췄고, 이탈리아의 우파 집권당은 노동개혁을 통해 정부 재정난 완화, 경제 회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② 12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엘살바도르에서는 지난해 12월 단 한 건의 살인 사건도 보고되지 않았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하루 60건 이상의 살인 사건이 발생한 국가다. FT는 엘살바도르 수도 중심부의 광장은 과거 밤에 걷기조차 위험한 곳이었지만 이제는 모든 연령대의 군중으로 붐빈다고 전했다.③ 엘살바도르의 살인율이 사상 최저치로 떨어졌다는 소식에 일론 머스크 테슬라 ..

대통령의 사과를 기다리며

① 대통령에 의한 비상계엄이 선포된 이래 공동체로서 우리가 다 함께 겪었던 2개월이라는 시간은 한국 현대정치사에 길이 남을 중요한 시기였다. 당신의 정치적 입장이 무엇이고 어떤 일을 하건, 비상계엄의 소식을 들을 때 무엇을 하고 있었으며 얼마나 놀랐는지, 그리고 그 놀라운 소식을 어떤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그 이후에 무엇을 했는지는 수십 년이 지나서도 기억에 각인되고 후손에게 들려줄 이야깃거리로 남을 것이다. ② 비상계엄의 선포는 사실 시작일 따름이었다. 뒤이은 대통령 탄핵과 체포 및 구속, 서울서부지법 폭동, 그리고 최초의 현직 대통령 내란죄 기소에 이르기까지 ‘역사적인 사건’들은 계속되고 있다. 더 두려운 사실은 지난 두 달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헤쳐나가기 힘든 갈등으로 점철될 시간들이 우리 앞에 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