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아의 아트 스토리] [474] 파리 엑스포 - 조선일보 (chosun.com)
<요약>
1. 1867년 4월 1일, 프랑스 파리의 샹드마르 광장에서 엑스포가 막을 올렸다. 지금은 에펠탑이 서있는 그 자리에 가로 500m가 넘는 타원형 주 전시장이 위용을 뽐내며 서 있었다. 최신의 기술, 최상의 제품, 최고의 예술을 한데 모아 선보이는 기회였던 만큼 각국에서 참여한 출품 회사 숫자가 5만개를 가뿐히 넘겼다.
2. 전시 중에는 수많은 메달과 상이 수여되지만, 금메달은 오직 2%만 받을 수 있는 최고의 영예였다. 그중 미국 피아노 회사 스타인웨이가 금메달을 받았다.
3. 미국 뉴욕에서 발행되던 주간지 ‘하퍼스 위클리’에 프랑스 삽화가 아메데 드노에(Amédée de Noé·1818~1879)가 수상 당시 스타인웨이의 인기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소동을 그려냈다. 제목 그대로 스타인웨이 소리를 한번 듣고 나자 너도나도 매니아가 되어 피아니스트가 되겠다며 난리 법석이다.
4. 당시 스타인웨이는 독일인 슈타인베크가 미국으로 이민해 세운 지 10년이 갓 넘은 신생회사였고, 최고급 피아노는 영국 제조사들의 전유물이었다. 하지만 독자 개발한 혁신 기술을 여럿 보유했던 스타인웨이의 소리는 확실히 탁월했다.
5. 오늘날 세계 유명 연주장의 콘서트용 피아노 중 98%가 스타인웨이라고 한다. 오랜 세월을 거치며 소유주는 몇 차례 바뀌었으나 지금까지 명성을 유지한 건 탁월한 품질과 더불어 세계 만방에 명품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해 준 파리 엑스포 덕분이다.
<생각과 느낌>
미술사에서 인상주의가 등장하게 된 계기가
여기 파리 엑스포(메이저)에서는 전시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자기들끼리 모여서 마이너한 모임을 통한 전시회를 하면서 탄생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만큼 그 당시 파리 엑스포는
그 당시 시대의 모든 기술과 예술의 총아였습니다.
"일부 국민들을 오랜 세월 속이는 것도 가능하며,
전 국민을 잠시 속이는 것도 가능하긴 하지만,
전 국민을 영원히 속일 수는 없다." - 링컨
실력은 기본으로 뒷받침이 되고
브랜딩이 중요하고
그 브랜딩을 구축하고 확장한 기회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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