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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국 초저가 공세에 주저앉은 네이버쇼핑 거래액 증가율
네이버 쇼핑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5% 성장에 그쳤다.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직구 플랫폼 공세에 국내 플랫폼 위기가 현실화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해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의 규모는 10.6% 증가한데 반해 네이버쇼핑은 성장률을 따라가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2. 불황에 뜨는 리워드 광고
대기업 광고 계열사들이 지난해 저조한 실적을 기록하는 등 광고산업 전반이 침체에 빠진 가운데, 모바일 앱 기반의 리워드 광고 시장이 떠오르고 있다. 관련 기업은 가파른 성장세로 빠르게 외형을 키워 나가고 있다. 1~2위 사업자들은 연달아 상장에 나섰고 연매출도 1000억 원을 돌파했다.
3. 네이버, 먹튀 방지... 배송 전 자동구매확정 불가
네이버는 다음 달 20일부터 자동구매확정 예정 건의 시스템 모니터링을 강화해 배송정보가 누락되거나 배송 일시가 이상할 경우 자동구매확정을 무기한 연장하는 제재 정책을 시행한다. 현재는 국내 상품은 28일, 해외 상품은 45일 뒤 자동 확정돼 판매자에게 대금이 입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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