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의 5줄 기사 요약

수수료 낮춰 거래 늘린다, 슈와브

에도가와 코난 2025. 4. 30. 07:36
728x90
반응형

 

이것이 옛 영화에서 보았던 증권거래소의 모습이다. 그러나 오늘날 증권 거래는 PC 모니터와 스마트폰 화면 앞에서 조용하고 신속하게 이뤄진다.

이러한 혁신적인 변화를 이끈 인물이 바로 미국 최대 온라인 증권사 ‘찰스 슈와브(SCHW)’의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 찰스 슈와브(88)다. 슈와브는 누구나 온라인으로 증권을 사고팔 수 있는 시대를 연 주역이다. 그는 미 캘리포니아주에서 태어나 스탠퍼드대에서 경제학 학사와 경영학 석사(MBA)를 취득한 뒤 회사를 창업했다.

슈와브는 증권사 브로커를 통해 주식을 거래하며 높은 수수료를 지급하는 관행에 의문을 품었다. 거래가 잦을수록 성과보수를 받는 브로커들은 고객에게 불필요한 거래를 제안하는 문제가 있었다. 그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이 직접 주식을 매매하도록 하고 부가 서비스를 최소화하는 대신 수수료를 대폭 인하한 증권거래 서비스를 출시했다.

그러나 그는 난독증 덕분에 일찍이 타인의 능력을 인정하고, 자신보다 뛰어난 이들과 함께 일하는 방법을 익혔다고 말한다. 슈와브는 골프를 매우 사랑하고 잘했는데, 스탠퍼드대에 입학한 것도 고등학교 시절 뛰어난 골프 실력을 가졌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SCHW는 최근에도 기술 혁신을 지속하고 있다. 4월 20일에는 1년 내로 암호화폐 현물 거래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을 밝혀 주목을 받았다. 암호화폐 거래소를 이용할 필요 없이 자사 계좌에서 직접 비트코인을 거래하고 보유할 수 있게 하는 큰 변화인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