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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세계는 지금 대전환 시대다.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기술이 세상을 바꾸는 디지털 및 AI 대전환(DX·AX)이 한창이다. 동시에 환경, 사회, 더 나아가 인류의 지속 가능성이 크게 위협받고 있음에 따라 그린 및 문명 대전환이 화두가 되고 있다.
② 디지털 대전환이 기업과 소비자 간의 연결(connectivity)을 실현하면서 업의 경계가 없어지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기술 및 제품 중심의 업의 정의도 의미가 퇴색했다.
③ ‘업의 재정의’가 세계적 트렌드가 되고 있어 한국 기업들도 국내외적으로 이에 대한 대응이 시급하다. 업의 재정의로 세계적으로 주목받은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
④ 한때 시가총액 세계 1위에 올랐던 마이크로소프트는 사티아 나델라가 최고경영자(CEO)에 취임한 뒤 제품 중심에서 고객가치 중심으로 업을 재정의했다. 모든 가정과 기업에 소프트웨어 제품을 공급하는 기업에서, 모든 고객의 역량을 키워 더 많이 성취하도록 돕는 기업으로 재정의한 것이다.
⑤ 제품 및 기술 중심에서 인류의 목적 및 미션 중심으로 업을 재정의하는 과정은 기업의 위상을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는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고객에게는 인류에게 꼭 필요한 중요 기업으로 격을 높이며 경쟁사와 차별화한다. 그 과정에서 목적과 미션에 걸맞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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