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의 5줄 기사 요약

스마트폰이 되살린 매독

에도가와 코난 2024. 10. 30. 08:44
728x90
반응형

 
 
매독(梅毒)은 신대륙에서 기원했다. 유럽인들이 아메리카 대륙에 천연두를 옮겼듯, 그네들도 새로운 성병을 되갚아준 셈인데. 신대륙의 은(銀)으로 지갑이 두둑해진 뱃사람들은 성병을 유럽 각지에 흥청망청 뿌려댔고, 스페인과 포르투갈 상인들에 의해 먼 일본까지도 도달하게 됐다. 

복합적인 원인이 작용한 결과겠지만, 유의미한 요인 중 하나는 스마트폰이다. 스마트폰 보급 이후 위치 기반 데이팅 앱이 인기를 얻으며, 일회적 만남을 추구할 플랫폼이 생겼기 때문이다.
 
③ 공교로운 우연이라기엔 다양한 연구들이 이를 뒷받침한다. 미국 버지니아 커먼웰스 대학 연구는 데이팅 앱 사용자가 고위험 성관계를 가질 위험이 2배 더 높음을 보고했으며, 이탈리아 파도바 의과대학에서는 데이팅 앱 사용자의 성병 위험이 2.8배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④ 마트폰을 막지도, 데이팅 앱을 금지할 도리가 없으니, 성교육을 내실화해서라도 젊은 층의 성병 전파가 느는 걸 막아야만 하는 상황이다. 

⑤ 동아시아 여성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의 ‘채식주의자’가 청소년 유해도서로 낙인찍히는가 하면, 호주출판상(ABIA)이 올해의 청소년 도서로 선정한 성교육 도서가 보수성향 학부모단체의 민원으로 폐기되는 일까지 있었다. 더는 정보 통제와 엄숙주의로 해결될 문제가 아닌데, 교육 당국은 왜 이런 민원에 굴복해서 아이들을 위험에 빠트리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