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4/06/08 5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

① 20세기 초반 디자인 혁신을 이끈 독일 바우하우스의 교장이자 모더니스트 건축가인 미스 반데어로에가 즐겨 말했다는 속담이다.  ② 쉽게 보여도 대충해서 되는 일은 없다는 것을 강조할 때 언급되는 말이다. 최근 쓰이는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도 여기서 나온 듯하다. ③ 해방 이후 1990년대 중반까지 50여 년간 발급된 건축사 면허보다 1990년대 중반 5년간 합격한 건축사가 더 많다고 했을 만큼 다수의 건축사가 배출됐다. 양적인 확대가 질적인 상승과 올바른 변화를 가져온다는 믿음 때문이었는지 이후 우리 사회의 주요 자격증 시험 문턱도 낮아졌다.  ④ 다만 해 본 사람은 안다. 현실은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 그 자체라는 것을. ⑤ 의료수가 조정, 필수의료인력 이슈 등 복잡한 사항들이 더 있겠지만, 철저..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 구독자 4000만 명 돌파

1. 구글, 생성형 AI 제미나이 탑재한 검색 서비스 시작구글은 생성형 AI를 사용한 새로운 검색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정보량을 30배로 늘린 생성형 AI 제미나이의 최신 버전이다. 지금처럼 단어별로 구분하지 않아도 긴 문장의 복잡한 질문도 사용할 수 있다. 동영상을 검색하는 기능도 순차적으로 도입한다. 2. 알리・테무・쉬인… 틱톡처럼 될라, 광고 줄였다C커머스 기업들이 규제 칼날을 피해 미국을 떠날 채비를 하고 있다. 테무는 지난해 메타에만 약 20억 달러 광고비를 지출했고, 구글의 최대 광고주였지만 올해는 미국 비중을 줄이고 있다. 올 1분기 테무의 전체 광고비 중 미국 비중은 38%로, 지난해 대비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다. 3.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 구독자 4000..

존 로크가 알려주는 가정교육!

① 로크의 박식함에 깊은 인상을 받은 백작은 곧바로 자기 아들의 가정교사를 맡아 달라고 요청했다. 로크는 백작의 집에 머물면서 정치적 사안의 조언자이자 백작의 주치의 역할까지 맡게 되었다.  해외에서 로크가 받은 편지의 상당 부분은 친구들이 자식 교육에 관해 로크에게 조언을 구하는 내용이었다. 그때 주고받은 편지들을 토대로 써낸 책이 ‘교육론’으로, 로크는 이 저술로 ‘근대 교육의 아버지’라는 명성을 얻게 되었다. ② 첫째, 그는 학교 교육보다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사교육의 장점을 훨씬 높이 평가했다. 아마도 오랫동안 귀족 가문의 가정교사로 일했던 경력 때문이리라. 가정 교육이 성취해야 할 가장 중요한 목표는 아이가 도덕적 원칙과 예의범절을 몸에 익히고 실천하게 하는 것이었다.③ 둘째, 로크는 교육이 유..

사람 마음은 마음대로 안 된다

① 이 드라마엔 나쁜 남자가 한 명 등장합니다. 바로 은성(박성훈)입니다. 그는 둘의 사랑을 저지하려고 갖은 수를 다 씁니다. 어떻게든 해인의 마음을 자기 쪽으로 돌려놓으려는 거죠. ②  ‘백현우는 바람피우고, 이혼한 전처 스토킹하고, 사람까지 죽였다.’ 해인은 은성이 짜놓은 밑그림에 따라 가짜 기억을 모자이크해나갑니다. ③  그런데 이상한 일이 일어납니다. 해인의 몸이 말을 듣지 않는 겁니다. 그녀는 “너만을 위해 희생해왔다”는 은성의 친절이 왠지 거북합니다. 오히려 현우가 어떤 사람인지 궁금해서 구치소로 면회를 갑니다. 머리로는 그를 밀어내지만 가슴은 자꾸 그를 향합니다. 해인은 왜 그러는 걸까요? ④ 그렇습니다. 사람 마음은 마음대로 안 되기 때문입니다. 누군가 좋아지기 시작하면 아무리 그러지 않으..

유산, 효자는 더 받고 불효자는 못 받는다!

① 헌법재판소가 지난 1977년 민법에 도입된 ‘유류분’ 제도의 주요 내용에 대해 처음으로 위헌 및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고인(故人)이 유언으로 상속에서 제외한 자녀, 배우자, 부모와 형제자매도 무조건 법정 상속분의 일정 비율을 받을 수 있게 하는 현행 제도가 불합리하다는 판단이다. ② 헌재는 25일 ‘패륜적 자녀와 부모는 상속에서 배제해야 한다’ ‘부모를 오래 부양하거나 재산 형성에 기여한 자녀는 상속에서 혜택을 받게 해줘야 한다’는 취지로 결정했다. ③ ‘패륜에 따른 상속 배제’에 대해 헌재는 엄격한 기준을 제시했다. “고인을 장기간 유기하거나 정신적·신체적으로 학대하는 패륜적 행위를 일삼은 상속인에게 유류분을 인정하는 것은 국민의 감정과 상식에 반한다”면서 “민법 1112조 1~3호가 유류분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