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4/06/05 5

법조인 망국론

① 법조인 정치의 전성시대다. 노무현, 문재인, 윤석열 등 전·현직 대통령을 비롯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한동훈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등이 모두 법조인 또는 서울대 법대 출신이다.  ② 법조인이 국정과 정치의 중심에 서 있는 것은 지극히 한국적인 현상이다. ③ 법조인은 적지 않은 한계를 가진 존재다. 공부를 잘한다는 것은 수십 가지 능력 중 하나에 불과하다. 우수한 성적은 단지 그 사람이 시험 치기의 명수였음을 증명할 뿐이다.  ④ 법조인의 가장 큰 문제는 경영과 경제를 모르고 정책 수립과 집행, 글로벌 경험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법률과 판례가 세상의 전부인 것으로 착각하기 쉽고 상상력과 창의력도 부족하다. 사후적 판단에는 능하지만, 밑바닥부터 무에서 유를 창조해본 경험이 ..

오픈AI 안전팀 전격 해체

① 챗GPT 등을 앞세워 전 세계 인공지능(AI) 산업을 이끌고 있는 미국의 오픈AI가 사내 ‘AI 안전팀’을 전격 해체했다.  ② AI 기술 개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AI 윤리’ 문제가 뒷전으로 밀려나는 상황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③ 오픈AI 내 갈등의 배경엔 AI 기술과 윤리를 둘러싼 갈등이 있다.  ④ 오픈AI는 ‘인류에게 해롭지 않은 AI를 만들겠다’며 2015년 비영리법인으로 출범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AI 기술의 상업화를 두고 내부 의견이 갈렸다. ⑤  이후 올트먼에 반대했던 이들이 하나둘 회사를 떠나면서, 테크 업계에선 “AI의 사업화를 적극 추진하려는 올트먼 CEO에게 안전 우려를 제기하며 제동을 걸었던 반대파들이 사실상 전멸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5공이 키운 중산층이 5공을 무너뜨렸다!

① “1981년부터 1987년까지 이어진 제5공화국 시기는, 역설적이지만 한국 민주주의가 뿌리를 내리는 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5공을 거치고 나서야 한국 국민은 비로소 군부 권위주의를 거부하고 민주주의를 유일한 통치 원리로 받아들였기 때문이죠.” ② ‘왜 민주화가 왜 1979년에는 불가능했고 1987년엔 가능했는가?’라는 의문에서 출발한 연구다. ③ 첫째, 1980년 5월 광주의 비극은 정부와 군부가 더 이상 물리적 강제력으로 시위 사태를 해결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했다. 둘째, 1985년 2·12 총선으로 약진한 야당은 ‘대통령 직선제 개헌’이라는 실현 가능한 목표를 제시했다.그리고 셋째, ‘탄탄해진 중산층’이 더 이상 권위주의 체제를 받아들이지 않고 민주화 운동에 동참했다는 것이 결정적이었다. ④ 올..

50대 이상 마약중독자가 없는 이유

① 담배보다 훨씬 중독성이 강한 마약 끊기는 의지만으로 성공하는 사람이 단 한 명도 없다. ② 마약의 끝은 결국 감옥 아니면 죽음이다.  ③  마약 사범자는 50대부터 크게 감소한다. 그 나이까지 마약을 끊지 못하면, 질병이나 자살, 과다 사용 등으로 사망하기 때문이다. ④ 하지만 마약은 그 한 사람에게만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가족을 절망에 빠뜨리고 사회를 병들게 한다. 거기다 마약은 감염병이다.  ⑤ 마약은 한 사람의 삶과 가정뿐 아니라 사회를 망쳐놓는다. 하지만 약을 끊으면, 삶이 바뀌고 더 나아가 사회가 바뀐다. 마약, 함께하면 끊을 수 있다.

AI가 판례 참고해 5초만에 답변

① "1심 선고 판결문인데 내용이 너무 길고 복잡해. 알기 쉽게, 하지만 자세한 내용은 다 반영해서 분석·요약해줘." ② 이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자 인공지능(AI) 시스템은 60장에 달하는 판결문을 약 5초 만에 분석한 뒤 결과를 내놨다. AI는 단순 분석에 그치지 않고 목차별로 나눠 '사건의 개요' '본안에 대한 판단' '결론' 등에 대한 구체적 의견을 제시했다. ③ AI는 "종합적 사정을 고려해볼 때 승소 가능성을 장담할 수는 없으나, 현재로서는 항소를 제기해 볼 만한 사안으로 사료된다"는 의견을 내놨다. AI 활용법 심화 강의를 듣는 변호사들 사이에선 "의견서의 최종 버전으로 사용할 만큼 100%의 완성도는 아니지만 초안으로 활용하기에는 충분하다"며 감탄을 쏟아냈다. ④ 사회 전반에서 쓰임이 늘고 ..

728x90
반응형